brunch

2210년 나이테에 담긴 성장 이야기

2210년 중 언제 가장 성장했는가?

by 박용기

세쿼이아 국립공원은 1950년 거대한 세쿼이아 나무를 안전상의 이유로 베었습니다. 이 나무 밑동 나이테를 보니 2210년이나 되었습니다. 이 나이테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2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어떻게 나무가 자라났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1950년에 잘려진 나무 밑동 단면도


나이테는 나무가 성장하면서 줄기 단면에 나타나는 원형무늬입니다. 나무는 봄과 여름에는 빠르게 자라지만 가을과 겨울에는 거의 성장이 멈추면서 경계선이 형성됩니다. 두 번 겨울을 지나면 두 개 경계선이 형성되고, 경계선 사이 넓이는 여름철 나무가 얼마나 자라났는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원리를 기초로 하여 수목연대학자들은 고대건축물에 사용된 목재 나이테를 분석하여 과거 기후 변화와 자연재해를 흔적을 찾기도 합니다.


2210년 된 세쿼이아 나무 나이테를 보면 최소한 80회 이상 산불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불이 나무를 태우게 되면 화재 피해를 입은 부분 나이테에 정상 나이테보다 진한 검은선이 만들어집니다.


제너럴 셔먼 나무 화흔


나이테에 기록될 만한 큰 산불이 지난 2210년 동안 최소한 80회 이상이 일어났음에도 세쿼이아가 살아남을 수 있는 이유는 60-30cm 정도 되는 섬유질 껍질로 옷 입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나무껍질은 마치 스펀지처럼 물을 흡수하며 나무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보호합니다.



1950년에 잘려진 나무 밑동 단면도를 확대한 사진


진한 검은선을 갈색으로 표시했습니다. 갈색 이후에 형성된 노란색 부분을 보면 나이테 사이 간격이 유난히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산불로 인해 주변의 다른 식물들이 불타면서 경쟁이 줄어들어 햇빛과 영양분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10년에 성장 기록을 보면 산불이 있은 후, 나무는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2210년에 성장 기록을 보면 산불이 있은 후
나무는 눈에 띄게 성장하셨습니다.





인생에서 때로는 산불과 같은 시련을 만나게 됩니다. 내 잘못으로 시련을 당한다면 덜 억울할 텐데, 이유를 알 수 없는 재난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왜 나에게 이런 고난이 찾아왔는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묻는 질문입니다. 2210년을 산 세쿼이아 나무는 불같은 고통에서 살아남은 후 전에 없는 방식으로 눈에 띄게 성숙하고 성장했습니다.


불같은 시련을 만난 때, 아프고 고통스럽지만 그 과정에서 평소 소홀히 했던 본질적 질문들을 하게 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나는 왜 태어났는가? 행복의 본질은 무엇인가?... 인간은 불같은 고난을 통과하면서 근본적 질문들을 고민하게 되면서 성숙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인식할 수 없던 뼛속까지 스며있는 이기적 유전자들이 떠올라 제거되면서 이전과 차원이 다른 인격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고통 한복판에서도 성장과 성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이 사실이라면 오히려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인생의 전성기는 성공의 정상에서도 경험하지만, 고난의 밑바닥에서도 탄탄하게 다져집니다. 성숙한 사람은 성공의 정상에서도 기뻐할 수 있지만, 고난의 심연에서도 노래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높이만큼 고난의 깊이를 경험할 때 인격은 깊어지고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높이만큼 고난의 깊이를 경험할 때
인격은 깊어지고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나바다'의 원조 세쿼이아 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