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을 담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미스럽게 Nov 25. 2021

[1분 낭독]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콘텐츠 단상




p218
콘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진정성 있는 에너지를 만드는 행위이다.

길을 잃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도를 펼쳐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지도 위에서 나의 위치를 찾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어떻게 가는 중 인지 알기 위해서 일단 내 인생을 기록해야 합니다. 내가 과거에 무엇을 하면서 헤맸고, 지금은 무엇을 하면서 헤매고 주로 무엇을 하는지 이러 것들을 기록하는 게 바로 나의 위치를 찾아가는 일입니다. 오늘 내가 한 것의 기록을 남기는 게 가장 쉽고 가장 시작하기 좋은 콘텐츠 주제입니다.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완벽히 결정하는 것은 어렵고, 그렇더라도 잔뜩 힘이 들어가고 욕심이 생겨서 오래 지속하지 못합니다. 당장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것, 특히 나를 기록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나의 위치를 인지할 때 콘텐츠 방향을 조정해갈 수 있는 힘도 생깁니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며 평생을 살아왔던 사람이 자기 삶을 제대로 알려고 할 때, 흔들리고 방황하는 일이 없다면 오히려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겁니다. 흔들리고 계신가요? 아주 잘하고 계신 겁니다. 이제 기록을 통해서 흔들림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_[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 중에서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일부 발췌한 글입니다.



제가 1인 사업가로서 조금 걸음이 느리거든요. 희망사항이 있다면 스마트하게 사업을 하고 싶은데 '서두르기보다 먼저 내 안의 내실을 다져나가야겠다.'라는 그 생각이 오랜 시간 계속 머물러있다 보니까 배우는 것은 늘 토끼처럼 빠른데 내 사업으로 수익화하는 데는 거북이 같은 느린 행보거든요. 적잖이 고민이 되고 있었어요. 이 책 표지의 거북 그림을 보고, '어? 이건 난데 나도 좀 게으른데 콘텐츠로 돈을 잘 벌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펼쳤습니다.  


이 책의 핵심 단어는 '콘텐츠 해킹'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말인데 해외에서 핫한 키워드라고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을 합한 단어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구독자를 만들어 그들과 소통하면서 상품 제작과 판매를 통해 유료 광고에 의존하지 않은 안정적인 매출을 일으키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저자는 우리나라에서 아직 생소한 콘텐츠 해킹을 우리 정서에 맞춰 책을 쓰고,

실험하고 강의를 하면서 코칭과 자문을 주된 업무로 다루고 있습니다.

잠재 고객에게 가치가 있으면서 정기적으로, 장기간 발행하는 콘텐츠 해킹과 기존 상식을 넘어선 더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방법, 그로스 해킹을 사용하는, 그래서 창의적인 방식으로 더 많은 팬덤을 형성하고 수익을 이끌 수 있는 콘텐츠 해킹 방식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요, '거북이가 바다로 가서 토끼와 산에서 경쟁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들을 깔때기 모양의 세일즈 퍼널을 이해하기 쉽게 콘텐츠 백수, 콘백 깔대기로 용어를 바꿔서 6단계 모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잠재 고객이 콘텐츠를 구매할 때 최고의 만족감을 느끼게 만들어 주는 세일즈 페이지의 레시피를 알려줍니다.

▶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가?

▶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 어떤 변화를 이끌 것인가?

명쾌한 설명을 덧붙이라는 포인트도 짚어줍니다.


광고비를 쓰지 않고 매출을 올리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 자동 맞춤 메일 발송도 제안하고 있고,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링크 결제 사이트, 검로드 소개까지 친절하게 소개해주고 있어요.

'보이는 매출'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마케팅으로 체질 전환을 한 1인 사업가나 기업은 시간이 지나면서 전문성과 권위성, 신뢰성을 확보하고 광고비를 줄이며 여유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얘기를 하고 있죠. 이것이 위기 속에서 오래 버티게 하고, 본질을 추구하며 오래 살아남는, 바른 길로 가는 마케팅 비결이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자기 분야의 콘텐츠를 발행해 볼 것을 권하고 있는데요, 본질에 충실한 콘텐츠를 만드는 곳에  기회가 더 많다고 조언합니다. 엄마 사업가에게는 '무엇을 더해야 할까?'보다는 '무엇을 덜어내야 할까?' 역발상의 접근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적용해볼 수 있는 지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P170
기업이든 개인이든 자유도를 확보하면서 수익을 만들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에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져보세요. 콘텐츠는 우리가 잠자고 있는 시간에도 대신 돌아다니면서 영업도 하고 브랜딩도 해줍니다. 특히 A.I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브랜딩도 할 수 있다면 자유도는 더 높아집니다. 이런 툴을 사용해서 우리는 분명 여유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그 여유는 더 가치 있는 시간을 만드는 데 사용될 때 의미가 있습니다. 제가 게으르게 돈을 벌자고 말하는 건 그렇게 만든 여유를 가정과 사람에게 쓰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여유를 가지고 사랑을 베풀고, 사랑을 받는 기회가 늘어날 때 제 자녀가 살아갈 세대에 지금보다 더 살만한 세상이 될 거라 믿기 때문에 끊임없이 게으르게 돈 버는 방법을 연구하고 주변에 전파하고 있습니다.   


신태순 저자가 정리한 체질 전환, 실제 변화를 위해 필요한 4H가 있는데요,

▶ Head 나에게 맞는 좋은 책과 강의를 선별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자.

▶ Heart 감정 에너지를 잘 활용하면 지식을 넘어선 근본적인 변화에 필요한 주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Hand 콘텐츠를 기록으로 남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 Habit 배운 것의 일부라도 반복하고 기록으로 남기는 습관을 연결시키자.

라는 내용으로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생각을 들여다보고 통제하는 명상으로 나를 찾는 법,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생각을 사랑함으로써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의 삶, 저도 잘 누려보고 싶습니다.. 이 책 속의 신태순 저자와 그 마음의 결을 같이 하고픈, 선한 영향력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는 책,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였습니다.


1분 쇼츠 영상입니다.

P228 '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에서 일부 글 낭독했습니다.


https://youtu.be/WJzPn71aucI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담다 ; 1분 낭독] 헤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