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음악교과서에서 리코더 운지법의 오류를 발견함

아니, 교과서 집필진과 검수자들 일 좀 하자!

by 리코더곰쌤

처음에는 내 눈을 의심했다. 리코더를 잡은 왼손 새끼 손꾸락이 악기에 척! 달라붙어있다. 오마이 갓!!!!

이러면 어떻게 연주를 하란 말이냐!!! 출판사 동영상 나레이션 1분 18-19초 부분에 확실히!!! 왼손 마지막을 붙이라고 아주 친절한 설명이 나온다. 아이고 이를 어쩌나 싶어서 지도서까지 다운받아서 살펴 보았는데 다행히 교과서와 지도서에는 그 내용이 없다. 아마도 영상을 만들때 실수가 나왔나보다. 심각한 건 교과서 사진도 이렇다는 것이다.


도대체 누가 이 단원 집필한건가 싶어서 찾아보려고 하다가 말았다. 심지어 저 오른쪽 작은 사진에는 뻘건 동그러미로 강조까지 해 놓았다! 아니 이럼 어케 연주합니까? 처음에만 그렇게 한다구요? 한 번 습관이 되면 연주할 때에는 뭐 맘대로 조절이 되는 줄 아십니까? 전화해서 따지고 싶었다.


정신을 차리고, 출판사에 수정을 요청하는 이메일을 보냈다. 수업 준비하는 선생님들이 연관 자료로 동영상 클릭 자동으로 하다가는 진짜 이렇게 가르치면 어떻게 하나 싶어서 말이다. 과연 확인이나할까 모르겠다.


분명히 나도 작년 11월에 이 출판사 교과서를 꼼꼼하게 살펴본 적이 있는데 영상까지는 살펴보지 않았다. 지도서에 나온 책의 출처를 봤더니 정식으로 출판된 책이 아니었다.


내 상식으로는 그 어떤 책도 심지어 아래의 연수교재에도 왼손 새끼 손까락을 리코더에 붙이라는 이야기는 안 나올 것 같은데, 전달 과정의 실수일까?

혹시 오른손 새끼 손가락 붙이는 거랑 헛갈린거 아닌가? 이거 진짜 궁금하다.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개선하면 좋겠다. 아, 다른 회사들 3학년 음악교과서 다 뒤져 봐야겠다. 제발 오류가 안 나오면 좋겠다. 이건 리코더 전공자이신 우리 스승님의 손가락이다. 이렇게 잡아야 한다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세상에 이런 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