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HAS Nov 29. 2021

[Book Log] EBS 당신의 문해력

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좌우하는 것도 문해력이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고민 중이었는데 문득 눈에 띄는 책 한 권을 발견해서 읽게 된 책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팀원들이 올린 보고서나 품의서 기안서 등을 보면서 느꼈던 감정들이 이 책 안에 다 들어 있었다.   팀원들이 올린 보고서나 기획서를 보면서 작업했던 직원을 옆에 앉히고 한 줄 한 줄 같이 읽으면서 수정을 해주던 기억이 나기도 한다.  

그렇게 해 줄 때 이게 과연 좋은 방법인가라는 고민을 했었는데 책을 다 읽고 난 후 그 방법은 좋은 방법이었다는 생각이 들어 약간의 뿌듯함도 느껴졌다.  

한동안 인터넷에 의존한 정보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고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이 올려놓은 자신이 해석한 의견에 대해 나는 어느 정도의 정보 판별력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다.   더불어,  지금 10대 20대 아이들의 문해력 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60대 이상 어르신들의 문해력이 가장 큰 문제점이 아닐까 생각했다.  넘쳐나는 인터넷의 정보 홍수 속에서 과연 어르신들은 어느 정도의 판별력을 가지고 그 이야기들을 이해하고 있을까.  세대 간의 갈등은 젊은 사람들보다는  나이 든 어르신들의 '사일로'에 갇힌 사고가 지금 시대에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인 문해력 테스트 결과 테스트 참여자 883명의 평균 정답률은 55퍼센트에 불과했다. 

 

우리는 온갖 정보와 데이터가 해일처럼 밀려드는 시대에 살고 있다. 

 

금융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금융 문해력,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구별하는 미디어 문해력, 의학 정보와 처방전을 이해하는 건강 정보 문해력 등 우리 삶에서 필요한 문해력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문제는 지속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문해력을 요구하는 사화에 살면서 우리의 문해력은 그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마스크 5부제' 기행문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 때문에 설명만 100번도 넘게 했다는 약국 의사의 말이 농담처럼 들리지 않는다. 

 

문해력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받아들이는 도구로서 학습 능력을 좌우하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역량이기도 하다.  모든 과목에 필요한 기초 이해 능력이다.  무엇보다 문해력이 뒷받침되어야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도구 어를 이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 성적이 떨어지면 학원부터 보내려고 한다.  하지만 이는 학습 격차의 주요 원인이 문해력  격차에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문해력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주어진 업무를 해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업무에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 의사결정, 창의성, 리더십, 협상 등과 같은 핵심 역량의 기본 토대가 바로 문해력이 이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좌우하는 것도 문해력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에도 꼭 필요한 기초 역량이다. 

 

창의적 사고를 요구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문해력이 더 중요한 역량이자 경쟁력이 될 수밖에 없다. 문해력이 높은 사람들은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많은 부를 얻게 될 것이다. 문해력이 핵심 경쟁력이자 권력이 되는 것이다. 

 

문해력은 운명이 아니라 노력이다. 

 

잘 읽는 뇌는 후천적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문해력 격차는 적절한 훈련으로 만회할 수 있다.

 

문해력은 매튜 효과가 특히 많이 작동하는 영역이다.   매튜 효과는 부익부 빈익빈, 그러니까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모든 사람들이 문해력 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한 활동을 하고 원하는 지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  그러려면 공교육 시스템 안에서 전담교사제와 같은 문해력 증진 프로그램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오디오북을 듣거나 동영상을 볼 때는 전 전두엽이 크게 활성화되지 않는 반면에 줄글을 읽을 때는 전 전두엽이 크게 활성화되며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즉, 글을 읽는 것은 굉장히 고차원적이고 능동적인 정보 처리 과정이며, 이로 인해 뇌 운동이 훨씬 더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이다. 

 

디지털 세상에서 디지털 기기를 현명하게 활용하면서 살아가려면 디지털 읽기를 잘해야 하는데 디지털 읽기 능력은 바로 책 읽기 능력에서 나온다. 

 

인터넷에서 정보 판독을 목적으로 글을 읽을 때는 인쇄물의 글을 읽을 때와 다른  독해 기술과 전략을 사용한다.  그럼에도 인쇄물 읽기 능력은 디지털 읽기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변인이 된다. 

 

천천히 읽기, 면밀하게 읽기, 전체적으로 읽기와 같은 독해 기술들이 인터넷 정보 탐색과 내용 이해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문해력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든 그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꾸준히 노력하면 문해력은 당신으로 품으로 반드시 들어온다 

당신의 문해력은 지금도 바뀌고 성장하고 있다. 

당신의 문해력은 바로 당신의 지금에 달려있다. 

지금 당신이 스스로에게 줄 수 있는 가장 분명한 자산,

부모라면 사랑하는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바로 문해력이다. 

작가의 이전글 [Book Log]'팔다'에서 '팔리다'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