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HAS Dec 27. 2021

[Book Log ] 당신의 결정은 언제나 옳다.

⑭ 배려는  당신의 결정을  명작으로 만든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없이 많은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에 따라 움직이고 행동했을 것이다. 직장 생활을 그만두고 쉬면서 결정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난 것이 가장 큰 행복 중 하나 일 것이다.  쉬는 동안 나의 결정이라는 것은 무척이나 개인적이고 사소할 수도 있는 사항이기도  인생이 바뀔 만큼 큰 사항이기도 한 것들도 있지만 두 가지 모두 내 일상에 작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결정들이었던 것 같다.  

돌아보면 직장에서의 결정은 빠르고 명확하고 객관적이었어야 하며 나의 결정에 따라 많은 것들이 좌우된다는 생각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했었는데 그런 시간들이 나에게는 약간의 압박감과 함께 정신적 긴장감을 유지하게 해주는 좋은 활력소였고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사람은 누구나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수많은 결정을 하면서 생활을 하는데 그 많은 결정들로 인해 하루가 평탄하고 순탄하게도 지나기도 하고 때로는 결정의 결과로 풍랑을 만나기도 한다.  

나는 긍정적인 성향이 있어서 세상의 모든 문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인데 이런 성향은 무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다양한 해법 중에서 최선책을 찾아내지만 부정적인 사람은 다양한 해법에 부정적인 사항이 더 눈에 들어오게 마련인 것 같다.  그래서 나는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이 책은 일상생활 중 꺼내어 읽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은 책이라 오늘의 독서 노트에 정리해 본다. 




1. 왜 결정 앞에 바보가 되는가. 
  - 인생의 갈림길에 지도는 없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갈림길에 선택은 결국 혼자서 해야 한다.  스스로 선택과 포기를 해야 한다.
     선택과 포기의 결정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  수많은 결정 축적이 있어야 한다.

 - 결정은 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이다.  달리 표현하면  결정 이후에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정해야 한다.
    결정은  종착역이 아니라 간이역이다.
 
  - 섹시한 결정이라 함은  매력적이고 산뜻하고 세련된 것, 기발한 것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 결정하면서 잘못된 결정과 잘된 결정을 구분하지 말자.  최고의 결정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결정을  성공으로 만드는 게 중요하다. 

2. 빠르게 결정하고 수정하라.
  -  결정은 죽지 않고 잠시 사라질 뿐이다.   처음부터  옳은 결정은 없다.
  -  대부분의 결정은 원하는 정보의 70% 정도로 이뤄진다.  90%가 되도록 기다린다면 아마 늦어질 것이다. 
  -  결정을 내린 뒤 유연하게 대응하고, 70%의 제한된  정보로 결정을 내려라. 
  -  결정하고 실행하라. 그리고 결정을 수정하라.
  -  성공의 열쇠를 찾는 순간은  결정 이후다.
  -  결정의 순간은 몰입의 순간이다.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있을 때는  그만 생각하고, 그만 불평하고  결정하자. 
      결정은 성공이다. 결정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성공도 할 수 없다. 

  -  습관화된 긍정적인 삶의 자세는 좋은 기회를 지속적으로  가져다준다.  좋은 사람을 만나게 해 준다. 
     그렇게 잡은 기회는 최선을 다하자. 

  -  버리는 순간  결정은 시작된다.
     가지고  있는 것을  놨을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다. 

 -  결정의 순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면 생각에 여유가 생겨서 경직되지 않은 생각과 행동으로 이어지는 결정을 할 수 있다.

 
3.  변화가 결정을 좌우한다.
  -  결정했으면  행동을 바꿔라.
  -  성공하는 결정을 보며 잘 설계된 시스템이다.
      구성 요소들이 시스템적으로 잘 움직이면서  변화하면  반드시 성공적인 결정으로 만들어진다.

  -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면 어떠한 결정을 해도 그 결정은 최악이다.
  -  어떤 꿈을 그리느냐가 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방향성이 틀렸다면  속도는 의미가 없다. (간디)
   -  생각은 사람의 과정과 행동을 결정한다.  당신의 결정은  행동이 되고, 행동은 습관이 된다.
       당신의  결정은 생각의 가치가 된다.  그 가치는 당신의 운명이 된다. 
       이  운명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갈 수 있다.

   -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된다
  -  생각의 힘을 믿어라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  끝까지 포기하지 마라.  
     지금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이 스스로의 운명을 만든다. 

  -  열정이 성공을 이끄는 게 아니라 성공이 열정을 이끈다.
  -  의무감과  신념에 따라 행동하면 세상의 어떤 비난도 상처가 되지 않는다. 
      자신의 신념에 따라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인생의 목적이다.
  -  배려는  당신의 결정을  명작으로 만든다.










작가의 이전글 [Book Log] 지적 자본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