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장의의 연횡설

by 산내


소진의 합종책 1.png


소진의 합종설이 진나라에 대항하기 위한 6개국의 연합체 구성이라면 장의의 연횡설은 6개국이 진나라를 중심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합종설에 깨기 위한 전략이다.

진의 혜왕이 무관 땅을 초나라의 검중의 땅으로 바꾸자고 하였지만 초나라 왕이 장의에게 맺힌 한을 풀고자 조건을 내걸었다.

초왕이 말하였다.

"땅을 바꾸기를 원치 않지만 장의를 내 손에 넘겨준다면 검증의 땅을 바치겠소."

장의가 이 말을 듣고 초나라로 가게 해달라고 청하자, 진 혜왕이 말하였다.

"초왕은 그대에게 앙심을 갖고 있는데 어떻게 간단 말이오?"

장의는 진은 강하고 초는 약하며 대왕에서 건재하신데 초에서 감히 저를 마음대로 처리할 수 없다며 초나라로 넘어갔다.


초왕이 장의 죽이려고 하였지만 뇌물을 받은 초왕의 애첩인 정수가 밤낮으로 울면서 초왕을 말리자 마침내 장의를 사면해 주고 후하게 대우해 주자 장의가 초왕에게 말하였다.
“진은 서쪽으로 파와 촉을 소유하고 있으니, 배를 잘 다듬고 곡식을 쌓아 가지고 민강에서 배를 띄워 아래로 내려오면 하루에 500여 리를 달리게 되니 10일이 못되어 초나라 한관을 마주하게 됩니다.


한관에서 놀라면 경계선을 쫓아서 그 동쪽으로는 모두 성을 지켜야 되는데 검중과 무관은 하루 사이에 왕의 소유가 안 됩니다.

진이 갑옷을 갖춘 병사를 들어서 무관에서 내보낸다면 북쪽 땅은 끊어집니다.

진의 군사가 초를 공격하면 위태롭고 어려움은 석 달 안에 나타나고, 초가 제후들의 구원을 기다리는 데는 반년이 넘게 걸리니, 이는 신이 대왕을 위하여 걱정하는 바입니다.

대왕께서 진실로 신의 말을 들으실 수 있다면 신이 청컨대 진과 초로 하여금 오랜동안 형제의 나라가 되게 하여 서로 공격하거나 치지 않게 하십시오."

초왕은 마침내 이를 허락하였다.

장의가 한(韓)으로 가서 한왕에게 유세하였다.

"한이 진을 섬기지 않으면 진은 군사를 움직여 의양을 점거하고 성고에 요새를 만들면 한은 나누어지고, 홍대의 궁궐과 상림의 정원은 왕의 소유가 아닙니다.

한나라를 위하여 계책을 세운다면 진을 섬기며 초를 공격하는 것만 못하고, 진을 섬겨 화를 돌려서 진을 즐겁게 하는 것만 못하니, 책 가운데 이보다 편한 것은 없습니다."

한왕이 이를 허락하였다.

장의가 진으로 돌아와서 보고하니, 진왕은 여섯 읍을 가지고서 책봉하여 무신군이라고 불렀다.

다시 동쪽으로 가게 하여 제왕에게 유세하게 하였다.

"지금 진·초 형제의 나라가 되었고, 한은 의양을 바쳤으며, 조왕은 들어와 조현하고 하간을 베어 내서 진을 섬기고 있습니다.

대왕께서 진을 섬기지 않으면 진은 한·양을 몰아서 제의 남쪽을 공격하고 또 조의 군사를 다 동원하여 청하를 건너서 박관을 겨냥하면 임치와 즉묵은 왕의 소유가 아닙니다.

제나라가 어느 날 이러한 진의 공격을 만나면 비록 진을 섬기고 싶어도 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제왕이 장의의 의견에 동의했다.

장의가 떠나서 서쪽으로 가서 조왕에게 유세하였다.

"대왕께서 천하를 거두어 잘 통솔하시어 진을 막으시니 진의 군사가 감히 함곡관을 나오지 못한 지 15년입니다.

진은 비록 벽지의 먼 곳에 있지만 그러나 마음에 분함을 갖고 화가 난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제 진이 강해져 싸우기를 원하고 조나라로 쳐들어 온다면 조나라가 감당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이제 진과 초는 형제의 나라가 되었으며, 한·양은 동쪽에 있는 울타리라는 신하로 불리며, 제는 이엄의 땅을 바쳤으니, 이것은 조의 오른쪽 어깨를 자른 것입니다. 대개 오른쪽 어깨를 잘리고 다른 사람과 싸우면서 그 무리를 잃고 외로움에 처하게 되었다면 위험에 처하지 말기를 바라지만 가능하겠습니까?

진은 제에로 하여금 청하를 건너게 하여 한단의 동쪽에 진을 치게 하고, 한 군은 성고에 진을 치며 한·양을
몰아서 조를 공격한다면 조는 항복하게 되고 반드시 그 땅이 네 조각으로 나누어질 것입니다.

신이 가만히 대왕을 위하여 계책을 세운다면 진왕과 얼굴을 맞대고 서로 맹약하고 말로 서로 맺어서 항상 형제의 나라가 되는 것 만한 것이 없습니다."

조왕이 이를 허락하였다.

장의가 마침내 북으로 가서 연에 갔고, 연왕에게 유세하였다.

"이제 조왕이 이미 들어와 조현하고 하간을 본보기로 하여 진을 섬깁니다.
대왕께서 진을 섬기지 않으시면 진이 군사를 운중과 구원으로 내려 보내고 조를 몰아서 연을 공격하게 한다면 역수와 장성은 대왕의 소유가 아닐 것입니다.

또 지금의 시점에서 제외 조란 진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군현 같이 되어 버렸는데, 감히 망령되게 군사를 들어서 진을 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왕께서 진을 섬기시면 오랜동안 제와 조의 걱정을 없이 할 것입니다."
연왕이 상산의 끝에 있는 다섯 성을 바치면서 화의 하였다.


장의와 소진은 모두 종횡가의 술수를 가지고 제후들에게 유세하여 자리를 차지하고 부귀를 얻으니,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다투어 흠모하여 이를 본받았다.

산내로고.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소진의 합종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