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에도 수천 개의 정보 조각을 마주한다. 스크롤 한 번에 짧은 글, 영상, 이미지, 뉴스가 끝없이 흘러들어온다. 표면적으로는 더 많이 알고 있는 시대 같지만, 이상하게도 우리는 덜 생각하는 인간이 되어간다. 정보가 넘칠수록 사고는 깊어지지 않고 오히려 얕아진다.
이유는 단순하다. 뇌가 감당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보가 늘어나면 생각이 풍성해질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처리 가능한 인지 자원이 너무 빠르게 고갈된다. 뇌는 복잡한 문제를 깊게 파고드는 것보다 즉각 반응할 수 있는 자극을 선호한다. 피드는 그런 선호를 정확히 겨냥한다.
문제는 이런 정보가 대부분 얕게 소비되도록 설계된 콘텐츠라는 점이다. 짧은 영상, 한 줄 요약, 자극적인 이미지, 감정적 문장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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