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장난해? 걔가 왜 먼저 승진하냐고?

슬직생 꿀팁 133... 인사평가 편(8)

by 이리천


동료가 먼저 승진했다고요? 말도 안 된다고 생각된다고요? 누가 봐도 당신이 먼저 승진해야는데 이게 무슨 일이냐고요? 당장 회사 때려치우고 싶다고요?


기다리세요. 절대 발끈해서 나가겠다고 하지 마세요. 일 못하는 사람을 승진시킨 데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모르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입니다. 예컨대 이런 경우입니다.


일보다는 관리 능력이 더 중요하게 평가된 경우. 인간관계를 잘했을 가능성. 실제로 그 동료가 일은 못해도 대인 관계가 좋을 수 있습니다. 대인 관계가 나쁜 '빌런'을 승진시키는 일은 드뭅니다.


하다 못해 상사와의 관계가 좋았을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동료 승진에 불만을 품은 당신은 선후배와의 관계가 어떤가요? "나만 일 잘하면 되지"라고 생각하지 않았나요? 후배들의 도움 요청에 나 몰라라 하지는 않았나요? 동료들과 함께하는, 표시 나지 않는 일에 성의 없지는 않았나요? 상사에게 인사는 잘했나요? 한번 생각해 볼 일입니다.


당신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인정하십니까?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약점이 되는 부분을 고쳐보십시오. 그러면 주위 사람들이 당신을 다시 보게 될 것입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너무 성급하게 나서지 말라는 겁니다. 사람에 대한 평가는 금방 변하지 않습니다. 당신에게 독고다이, 즉 혼자서 일하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평가가 붙어 있다면 그런 이미지는 금세 변하지 않습니다. 시간을 갖고 대처해야 합니다. 그런 인식을 바꿀 전략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만약 당신에겐 아무 문제도 없다고 생각된다면? 말도 안 되는 편파 인사라고 생각한다면? 당장 나가고 싶을 겁니다. 대안이 있다면 나가도 좋습니다. 그러나 대안이 없다면? 그럼 닥치고 일하십시오. 때를 기다리십시오.


언젠가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편파 인사를 한 당신의 상사도 언젠가는 바뀔 것입니다. 인생이란 그런 것입니다. 흐르고 바뀝니다. 때를 기다리면 기회는 반드시 옵니다.


#승진과 인간관계 #직장 내 갈등 #평판관리 #자기 성찰 #인사의 비밀 #기회포착 #시간의 힘

keyword
월, 화, 수, 목, 금 연재
이전 07화목표기술서만 봐도 '떡입'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