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성공이라고 하면, 막대한 재산, 사회적 명예, 높은 지위를 떠올린다. 화려한 조명을 받는 연예인, 엄청나게 돈이 많은 사업가, 억대 연봉을 받는 능력 있는 전문가, 수백만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 등 소셜미디어는 그들의 삶을 마치 성공의 표준인 것처럼 은연중에 제시한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공에 대한 기준이며, 정의이다. 그러나 과연 정말 그렇게 성공의 기준은 단순한 걸까? 어쩌면 우리는 어떠한 사회적 편견에 의해 속고 있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실제로 명예와 부를 다 얻었음에도 공허함과 불행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소식을 심심치 않게 접한다.
아무리 성공해도, 인기가 많아도, 우울함을 극복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성공 신화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행복마저 구매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사실 그건 불가능한 것이 아닐까? 우리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봐야 하며, 이를 진지하게 이야기 해봐야 한다.
물론 나 또한 물질적 부와 사회적 명예, 지위가 매우 중요한 성공의 요소임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것들이 성공의 본질이며, 기준이라고 순진하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성공은 더 복잡하고, 거대한 요소이며, 우리의 삶을 관통하는 철학이고 가치관이라고 믿는다.
즉 진정한 성공은 눈에 띄지 않으며, 나 자신과 사이가 좋아야 하고, 평온해야 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물질적 풍요를 위해 자신의 영혼까지 팔아버린다면, 그것은 진정한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재산을 얻는 대가로 질병을 얻는다면?
우리는 분명 무언가 놓치고 있다. 이는 우리가 진짜 성공의 기준을 잘못 설정했음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성공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았다. 당신이 이 글의 흐름을 충실하게 따라왔다면, 진정한 성공이란 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그 과정 자체에 있다는 결론을 추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바닷물을 마셔보았는가? 나는 한 번도 마셔보지 않았다. 왜냐하면, 바닷물을 마시면 갈증이 난다는 정보를 익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물질로서 얻는 기쁨도 바닷물과 같다면 어떻겠는가? 물질로서 얻는 쾌락은 끊임없는 갈증처럼 오래가지 못한다는 뜻이다.
인류의 위대한 멘토들은 '진정한 행복은 외부가 아니라, 내 안에 있다.'라는 지혜로 이를 가르쳐왔다. 현대 심리학에서도 이를 '쾌락 적응 현상'이라고 부른다. 다른 말로 쾌락의 쳇바퀴라고도 부른다. 예를 들어 새 차를 구입했을 때의 기쁨, 승진을 했을 때의 환희는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뇌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모든 것을 얻은 것 같은 자극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더 큰 보상을 원하는 것이다. 만약 성공의 기준을 물질적인 기준으로 삼아버린다면, 더 큰 행복을 느끼기 위해 희생과 대가가 필요 해질 것이다.
결국 더 강한 자극, 더 비싼 차, 더 좋은 집, 더 높은 지위가 필요해진다. 당신도 알다시피 이는 한계가 있다. 그 누구라도 자신의 노력만으로 물질적 만족을 끊임없이 채울 수는 없는 일이다. 갈증은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더 심해진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