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게으른 완벽주의가 결국 실패로 끝나는 이유

by 글토닥


완벽해야 된다는 강박이 모든 일을 망친다.



" 가장 완벽한 배는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가 아니라, 폭풍우를 뚫고 목적지에 도달한 배다. "라는 말이 있다. 즉 항구에 꼼작 없이 정박해 내일만을 기다리는 배는 아이러니하게도 완벽해질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는 완벽주의를 성공의 필수 조건처럼 여긴다.



어떤 일을 하든, 준비가 철저해야 성공한다고 믿는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이다. 한 번 시작해서 돌이킬 수 없는 일은 완벽이 필요한 것 또한 사실이다. 목숨이나 생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지나칠 정도로 완벽해야 하는 것은 분명 틀림이 없다.



그러나, 그 외의 모든 것들은 완벽함이 오히려 방해만 될 뿐이다. 많은 사람들이 '디테일'과 '철저한 계획과 준비' 끝에 성공이 뒤따른다고 믿겠지만, 현실은 전혀 다르다.



세계적인 기업가이자, 디즈니를 설립한 월트 디즈니는 이런 말을 했다. " 시작하는 방법은 말을 멈추고,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 시궁창 같은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행동을 전개해야 된다.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일단 시작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디테일은 나중 문제이다. 정보를 70~80%만 수집해도 충분하다. 작은 행동을 시작하고, 점차 개선해 나가면서 발전해 나가야 한다. 이것이 위대한 성공에 다다르는 유일한 해법이고, 길이다. 도저히 해낼 수 없을 것 같았던 거대한 목표라도, 이런 식으로 시작한다면, 해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게으른 완벽주의는 우리의 삶을 망치는 주범이다. 완벽하게 해내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시작조차 미루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지독한 '악'임을 명심해야 된다.



미국의 소설가 제임스 에이지는 이렇게 말했다. " 나는 모든 인간이 자신의 한계 내에서 잠재력을 완전히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인간이 잠재력을 빼앗기거나 사용할 수 없는 일은 인간 세상에서 벌어질 수 있는 죄악 중 가장 끔찍하고, 흔하며, 광범위하다. "



우리의 잠재력을 빼앗는 것은 다름 아닌, 게으른데, 완벽해지려는 욕심이다.




'시작' 지연의 함정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글토닥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 따뜻한 글'을 쓰는 INFJ 작가 글토닥입니다. 오늘 고된 하루를 보내셨나요? 잠시 쉬었다 가세요.

4,31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8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2화아는 것은 많은 데, 통장 잔고는 그대로인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