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하는 아재 Oct 21. 2023

부채의 개괄적인 개념 정리

가치투자를 위한 기본 시리즈 2부

반갑습니다. 투자하는 아재입니다.


 앞의 자산에 관련된 내용과 더불어 부채에 관한 내용은 가치평가를 하는데 기본이 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투자의 기본기를 갖추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봅니다.


 우리가 재무상태표에서 자산, 자본과 더불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부분이 부채라고 생각합니다.

자산, 자본, 부채의 상관관계

 부채는 기업의 자금을 조달하는 아주 중요한 원천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부채라고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를 생각하기 쉽지만 기업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의미가 큽니다. 


 하지만, 현금흐름이 충분하지 않은 부실 기업인 경우 과도한 부채는 자금 부족을 가중시키고 투자 축소를 넘어 결국 파산에 이르게 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평가에 있어 부채의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자산, 자본, 부채의 상관관계를 알아야 가치평가의 기본을 탄탄히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기업의 부채는 자금을 제공해 주는 채권자에게는 자산이기에 동전의 앞뒷면처럼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부채의 경우도 장부금액과 시장가치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재무상태표등의 회계상으론 부채의 장부금액이 기록되지만 우리가 가치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부채의 시장가치 또한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부채에 대한 가치평가를 생략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장부금액과 시장가치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가치평가를 하기 위해서 기업의 부채를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가치투자에 있어 작은 부분들이 모여 큰 평가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선 분식회계등의 방법 등을 활용하여 부채의 규모를 줄이거나 투자자들에게 자본잠식을 들키지 않으려고 고의로 부채의 규모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항목들을 찾아내어 재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모든 부채가 재무상태표에 나타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재무상태표에 기록되는 부채는 아래와 같은 세 가지 기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첫째, 부채는 기업의 미래에 경제적 자원(자본)을 지불함으로써 이행해야 합니다.
 둘째, 미래에 지불해야 할 경제적 자원(부채)의 액수는 비교적 합리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하고 예측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미래에 지불해야 할 경제적 자원(부채)을 발생시키는 사건은 반드시 과거에 발생한 것이어야 합니다.


 위의 세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잠재적이고 발생가능한 기업의 의무는 부채로 인식 및 보고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은 부채도 기업가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업 가치분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재무제표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어떻게 가치평가에 반영하느냐가 남들과 다른 기업분석의 에지(edge)를 주어 차별화되고 좀 더 높은 확률적 우위를 지닌 가치평가자로 만들어 주는 요소라 생각합니다. 


또한, 재무제표 주석을 통해 재무상태표에서 알 수 없는 우발채무, 약정사항 등의 비교적 중대한 기업의 부채를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여기에는 환경 이슈 등의 잠재적 비용, 현재 진행 중인 소송, 직원의 퇴직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일부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화학약품 기업이나 규모가 큰 소송에 휩싸인 기업의 경우 이런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은 부채가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수 있습니다. 


 더욱이 비재무적인 요소인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즉 ESG가 기업의 가치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자리 잡으면서 환경과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또한 기업의 가치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부채의 개념 정리(2부)에서는 기업의 부채에 대한 가치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기업의 재무상태표에는 모든 부채가 나타나지는 않으며, 재무상태표에 기록되지 않은 부채도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려드렸습니다. 따라서 부채가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평가하고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재무제표 주석을 통해 알 수 없는 중대한 부채들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부채들은 기업의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치평가 시 꼭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들과 저의 성장하는 투자를 기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업의 라이프사이클을 아십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