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연하다 Jan 05. 2022

엄마의 연말 보내기

내겐 너무 쎈 존재


21.12.31 퇴사하는 날  직원들과 점심을 먹고 차를

마시고 있었다. 갑자기 울리는 전화(평소 내 폰은 캔디다)


'어?  둘째 형부가 웬일로 전화했지???'


나 :  여보세요~

형부 :  처제, 장모님한테 전화 좀 해요. 지금 전화했는데

혼자 울고 계세요. 연말인데 딸들이 전화도 안 하고

오지도  않고 딸들 보고 싶데요.

나 : 네...  형부 감사합니다.


아;;;  그러고 보니 엄마와 통화한 지가...  일주일도 넘었다.

미안한 마음도 있었지만 나름 핑계도 있었다.

그냥 전화하면 안부 묻고 따뜻한 말이 듣고 싶은데

꼭  다른 딸들 얘기로 시작해서 임영웅 얘기로 끝난다.

전화를 끊고 나면 마음이 공허한 느낌이 들었다.


딸만 넷이 우리 집 그중 셋째 딸이다. 다른 딸들에 비해

어릴 때 몸도 약하고 특출 나게 잘하는 게 없어서 가족과 있으면 늘 주눅 들어 있었다.

모두 성격도 활발한데 난 늘 그냥 있는 듯 없는 듯 비실비실

하게 함께 섞여있었다. 집에 있는 게 싫었다. 그곳에 있으면

내가 정말 쓸모없는 인간이 되어가는 것 같아서 힘들었다.


지금 내 나이 올해 48세가 되었는데 엄마한테는 아직도

내가 그 옛날 비실인 거다. 혼자 살고 있으니 걱정하실

만도 하겠지 이해를 하려 해도 마음 한구석이 따끔따끔

하다.


엄마를 사랑한다. 다만 이제는 있는 그대로 받아주셨으면 좋겠다. 다 똑같이 잘날 수 없으니 엄마 눈에는 못나보여도 그냥 내 삶의 방식을 수용해 주 신길 너무 바란다. 사랑하지

만 내겐 너무 쎈 엄마, 감당할 수 있는 분은 아니지만...

혼자 울고 계셨다고 하니 마음이 더 찢어진다.

'독설가 신여사'가 혼자 울다니...  엄마도 마음이 약해

지셨나 보다. 오늘은 함께 따뜻한 밥 한 끼 하면서

꼭 안아드리고 와야지.(만나자마자 독설을 날리신다면?)



작가의 이전글 달라진 햇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