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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표정 뒤의 언어

아이들의 침묵이 말하는 것

by 무 한소


엎드린 아이에게서 나오는 무거운 에너지나 무표정은 단순한 게으름에서 오는 나태도 무력감도 아니었다.


그건 사회 제도나 교육 체제라는 프레임이 아이에게 씌운 굴레 속에서, 숨 쉴 아주 작은 틈을 찾으려는 최후의 방어기제인지도 모른다.


어쩌다 보니 나는 상황을 회피하거나, 자꾸 스스로를 합리화하게 되었다.


가로 500 ×세로 700cm의 작은 공간의 교실이었지만, 그 안에서는 이미 사회 축소판의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책상 위에는 책이나 노트보다 더 무거운 에너지와 압력이 있었고, 창문 밖 풍경은 자유가 아니라 경쟁으로 향하는 막다른 길의 또 다른 입구일 뿐이었다.


긴 시간 강단에 섰고, 옆에서 아이들을 마주하면서 제대로 된 공부를 강조해 왔다.


모순적이게도 나 역시 아이들에게 정해진 답을 요구했는지 모르겠다.


선택에서 아이들은 일찍부터 정해진 답안을 강요받았다. 지금 공부를 하는 것은, 분명한 목적지가 정해져 있었고, 그 길이 가장 안정감 있게 느껴졌다. 대부분 아이들에게 예외는 없었다.


“좋은 대학에 가야 한다.”

“성적이 인생을 결정....”

그 말들은 취업으로 이어지는 것에도, 노릇이라는 자리의 책임을 주며 마치 진리처럼 전해졌다. 나는 아닌 척, 보편적 어른들과 뭔가 다른 것처럼 하지만...


진리처럼 반복되는 그 말들은 사실 누구의 소리일까? 부모일까, 교사일까. 아이들 스스로 규정한 프레임, 늪일까. 아니면 이미 사회 전체가 만들어낸 합창일까.


시간 속에서 아이들의 눈빛은 차갑게 굳어갔다.


가끔 아이들은 묻고 나는 다시 반문한다.

여러분, 공부를 해야 하죠? 여러분이 생각하는 공부는 뭘까요?라고.


아이들이 처음 던진 질문은 단순한 반항이 아니었다. 진심이었으리라. 그건 스스로를 지켜내려는 마지막 저항의 방식이었다.


무심한 듯한 태도, 삐딱한 몸짓은 사실 납득할 수 없는 현실을 향한 무언의 고발이었다. 나는 보드마카를 쥔 손끝이 잠시 흔들리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아이들을 진심으로 가르친다고, 가르쳐왔다고 믿었던 나는, 오히려 그 아이들의 침묵 속에서 다시 배우고 있으며 자신을 돌아보고 있다.


아이들의 세계는 교실을 넘어, 우리가 애써 외면해 온 사회의 민낯을 보여주고 있었다.


무표정 뒤에 숨어 있는 건 포기가 아니라, 살아내려는 힘, 버티려는 의지였다. 그건 아이들이 선택한 또 다른 언어였다.


그리고 나는 그 언어 속에서, 말할 수 없는 울음이 섞여 있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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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이야기 #삶을버티는힘 #교육과사회

#감정의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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