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고,
‘나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면서 내게는 하나의 꿈이 생겼다.
바로 아트페어에 나가는 것이었다.
그때는 ‘작가가 된다’는 것,
‘나만의 그림을 그린다’는 것,
그 어떤 것도 구체적이지 않았던 시절이었다.
그래서일까. 아트페어라는 무대는 내게 막연하지만 꼭 이루고 싶은 꿈으로 다가왔다.
지금 돌이켜보면,
사실 아트페어 참가 자체가 꿈이라기보다
‘나만의 그림을 그리는 작가가 되어야만 아트페어에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이 더 크게 다가왔던 것 같다.
결국 내 안에서 자라난 건 아트페어 자체에 대한 동경이 아니라,
나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열망이었다.
내가 인스타그램을 처음 개설한 건 2023년 8월이다.
마침 그 무렵 뱅크아트페어에 그림을 보러 갔었는데,
그때 찍어둔 뱅크아트페어 전경 사진이 나의 인스타그램 첫 게시물이 되었다.
지금 돌아보면, 그 한 장의 사진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내 꿈의 시작을 알리는 장면이었던 것 같다.
그 첫 게시물을 시작으로,
나의 인스타그램은 그림 작업의 기록이자
나만의 포트폴리오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 5월, 나의 첫 개인전을 마친 뒤
자연스럽게 마음속에 떠오른 다음 목표는 아트페어였다.
하지만 아트페어는 작가 개인의 참여는 어렵기에
갤러리와 팀을 이루어야 하고, 경력과 네트워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개인전 한 번을 마친 나는 여전히 무명에 가까운 작가였다.
그래서 아트페어 참가는 먼 미래의 이야기처럼만 느껴졌다.
그런데 며칠 전 한 갤러리로부터 내년 봄 아트페어에 함께 나가자는 제안을 받았다.
너무나 놀랍고, 신기했다.
내 그림이 코엑스, 세텍 같은 큰 전시장에서,
수천, 수만 명의 사람들 앞에 놓일 수 있다니.
직접 그림을 설명하고, 반응을 듣고, 또 누군가에게 판매까지 할 수 있다니—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벅찼다.
물론 내년 3월에는 초대전을 잘 끝내는 게 가장 큰 목표이다.
하지만 꿈이 하나씩 현실로 다가오는 이 과정이 그저 감사하고, 또 기쁘다.
일과 그림을 동시에 해내는 일은 체력적으로 분명 쉽지 않다.
이미 한계가 온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경제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는 여전히 일을 열심히 할 것이다.
그 속에서 그림에 도움이 되는 자극과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믿는다.
고단한 하루들이지만,
그 모든 시간이 결국 아직 오지 않은 나의 전성기를 준비시키고 있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