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yungwon LEE Mar 21. 2024

ADAS: 싼타페 vs 토레스

공통점과 차이점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서 차량 운전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을 가리킨다.
-ChatGPT 대답 中-

안녕하세요. 요새 자동차 산업의 화두는 단연코 CASE (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 일 텐데요, 그중에서 이번 시간에는 Autonomous, 자율주행 기술과 밀접하게 관련된 ADAS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싼타페와 토레스 차량을 비교하면서요!


공통적으로 탑재되는 기능

DW (Distance Warning), AEB (Automatic Emergency Braking)

싼타페와 토레스 두 차종 모두 앞의 차가 일정 거리 안에 들어오면 경고음과 시각적 경보를 줍니다. 그러면 휴대폰을 보다가도 아차 싶으면서 급히 브레이크를 밟아서 부딪힘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 중에 휴대폰을 보아선 안됩니다..!!) 하지만 이 두 차종은 경고하는 것뿐 아니라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사고를 예방하거나 충격의 심각성을 줄여 줍니다.


LDW (Lane Departure Warning), LKA (Lane Keeping Assist), LCA (Lane Centering Assist)

그리고 차선 이탈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음과 진동을 통하여 주의를 주고, 더불어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차선 중앙으로 가이드합니다. 운전자의 주의가 산만해질 때나 운전 중 피로감이 높을 때 유용합니다. 특히 명절 민족 대이동 때 아주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HL(Automatic High Low Beam)

주행 조건에 따라 전조등이 잘 비추지 못하는 영역이 생기는데요, 이 두 차종은 주행 상황을 감지하여 전조등의 높낮이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운전자의 시야를 최대한 확보하고 안전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RCTA (Rear Cross Traffic Alert), RCTB (Rear Cross Traffic Braking), SEW (Safe Exit Warning)

주차할 때 후방으로 다가오는 차량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그리고 충돌 범위에 인식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의 접근을 미리 인지하여 혹시나 모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를 위해서 차량에 타거나 내릴 때 후방 교통 상황을 감지하여 알림도 줍니다. 참 친절한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싼타페에만 적용되는 기능

AVM (Around View Monitor)

토레스에는 없고 싼타페에는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차량 주변의 환경을 360도로 모니터링하여 운전자에게 시각적으로 제공하는 기술인데요, 카메라가 차량의 전방, 후방, 측면에 설치되어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주차 및 주행 중에 운전자는 차량 주변의 장애물이나 위험을 더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두 차종 모두에 탑재되지 않는 기능

이렇게 보면 두 차종 모두 운전자의 편의성을 많이 고려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DAS 기능이 많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차를 운전하다가 이러한 차들을 운전하게 되면 그 점을 더 크게 느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차종에 탑재되지 않은 기능들도 많이 있는데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TSR (Traffic Sign Recognition), OSP (Over Speed Prevention)

TSR은 도로 상의 교통 표지판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해석하여 운전자에게 시각적 또는 오디오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현재 도로에 적용되는 속도 제한, 정지 표지판, 출구 및 차선 표시 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OSP는 설정된 최대 속도를 초과할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제공하거나 차량의 속도를 제한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안전한 속도로 운전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LKA (Emergency Lane Keeping Assist)

그리고 예기치 않은 긴급한 상황에서 차선을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차선 안으로 유도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Emergency, 긴급한 LKA 기능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EMA (Evasive Maneuver Assist)

개인적으로 "오우!" 한 기능인데요, 긴급한 상황에서 충돌을 피하기 위해 차량이 자동으로 회피 조치를 취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능은 전방 감지 센서 및 카메라를 사용하여 잠재적인 충돌을 감지하고, 운전자가 회피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차량이 자동으로 회피 조향을 실행하여 충돌을 피하거나 충격을 완화합니다. 영상을 올려 드리니 참조해 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2F9MT3HSId4


Flank protection

이 밖에도 주차하거나 주행할 때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충돌을 감지하고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은 주변에 장애물이나 다른 차량이 인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거나 차량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충돌을 피하도록 도와줍니다.


Auto Parking

그리고 많이 알려진 자동 주차 기능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주차 공간에 차량을 주차할 때 운전 조작을 최소화하고 차량이 자동으로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싼타페에는 있을 것 같은 기능인데 의외로 있지 않네요.



이상으로 싼타페와 토레스에 탑재되는 ADAS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살펴보니 두 차종 모두 참 좋은 차라는 것이 많이 느껴집니다:) 아래에 테이블로 간략히 정리도 해드리니 참조해 주세요.

S (Standard) 기본 / O (Option) 옵션을 뜻합니다. 상위 트림 기준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량 확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