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별리그 세 경기, 모두 멕시코에서 열려
한국 시간 6일(25년 12월 6일) 새벽에 26월드컵 조 추첨을 마쳤습니다.
포트 2의 한국은 개최국 중 하나인 멕시코, 남아공(포트 3) 그리고 유럽 플레이오프 D(이하 유럽D) 통과 팀과 한 조인 A 조에 속하게 됐습니다. 유럽 D는 덴마크 대 북마케도니아 승자가 체코 대 아일랜드 승자와 붙어 최종 승리한 팀이 월드컵에 진출합니다. 내년 3월 31일 최종 진출팀이 결정됩니다.
한국 경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지 시간 기준)
첫 경기. 26년 6월 11일 과달라하라(멕시코 제 2 도시)에서 유럽 D 승자팀
둘째 경기. 6월 18일 과달라하라에서 멕시코
셋째 경기. 6월 24일 몬테레이(멕시코 북부 최대 도시)에서 남아공
이번 월드컵이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개최되는 통에 경기별 이동 거리가 자칫 길 수도 있는데, 우리는 그런 걱정은 없게 됐습니다. 물론 A조 다른 팀도 다 마찬가지 조건이지만요.
32강 진출은 각 조 2위까지 자동진출이고, 12개 조 각 3위 팀 중 상위 8개 팀이 진출한다는 점에서 32강은 갈 것이라고 봅니다. 개최국 멕시코는 자국 응원단의 열렬한 환영을 받을뿐더러, 우리가 월드컵에서 한 번도 이겨보지 못했다는 점(1998년 1 대 3 패, 2018년 1 대 2 패)에서 이기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고, 유럽 D 승자 역시 객관적 전력상 승리하기는 어렵겠지만, 두 경기에서 1무 1패를 하고, 남아공을 잡는다면 1승 1무 1패로 조별 리그는 통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F조로 네델란드 튀니지 유럽B 승자(우크라이나 스웨덴 폴란드 알바니아)에 속했습니다.
‘지옥의 조’나 ‘개꿀조’는 어디일까요? 48개국 진출로, 눈에 띄는 약팀이 각 조에 한 팀씩은 속한다는 점에서, 강팀이 조별 리그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기준에서 개꿀조를 꼽는다면 그룹 G가 제일 먼저 보입니다. 벨기에 이란 이집트 뉴질랜드입니다. 이란이나 이집트에서는 환호성이 터졌겠네요. B조도 마찬가지. 개최국 캐나다 스위스 카타르 유럽A 승자(웨일즈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이탈리아 북아일랜드)가 속했습니다. K조도 꿀조로 보입니다. 포르투갈 콜롬비아 우즈베키스탄 ‘콩고 대 뉴칼레도니아-자메이카 승자’가 속했습니다.
눈에 딱히 띄는 지옥의 조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도 가장 힘든 조는 I조로 보입니다. 프랑스 노르웨이에 아프리카 축구 강자 세네갈이 속했습니다. 여기에 포트 4로 ‘볼리비아-수리남 승자 대 이라크’가 속하게 됐는데, 볼리비아가 통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브라질에 신흥 축구 강자 모로코, 스코트랜드가 속한 C조도 눈에 띄지만, 포트 4로 아이티가 속해서 상기 3팀이 32강에는 무난히 진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각 조 편성은 다음과 같습니다.(포트 순서대로 적음)
A 멕시코 한국 남아공 유럽D 승자
B 캐나다 스위스 카타르 유럽A 승자
C 브라질 모로코 스코트랜드 아이티
D 미국 호주 파라과이 유럽C 승자(슬로바키아 코소보 튀르키예 루마니아)
E 독일 에콰도르 코트디부아르 퀴라소
F 네델란드 일본 튀니지 유럽 B 승자(우크라이나 스웨덴 폴란드 알바니아)
G 벨기에 이란 이집트 뉴질랜드
H 스페인 우루과이 사우디아라비아 카보 베르데
I 프랑스 세네갈 노르웨이 ‘이라크 대 볼리비아-수리남 승자’
J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알제리 요르단
K 포르투갈 콜롬비아 우즈베키스탄 ‘콩고 대 뉴칼레도니아-자메이카 승자’
L 영국 크로아티아 파나마 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