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부터 승인까지, 이모티콘 만들기 A to Z #01
이모틱박스에는 종종 이런 문의가 접수됩니다.
"제 이모티콘이 반려된 사유를 알려주세요"
"이모티콘 승인된 후에는 뭘 해야 하나요?"
이모틱박스 스튜디오 내 제안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에겐 제작과정이 너무 복잡하기 마련입니다. 처음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쉽게 제안할 수 있도록, 기획부터 출시까지 생생한 과정을 담은 비밀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이모틱박스 콘텐츠 에디터 hyun님이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모틱박스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hyun입니다 :-)
퇴사 후 무료하게 보낸 시간이 아까워, 빠르게 이룰 수 있는 나만의 목표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평소 하고 싶었지만 회사 다니느라 시간이 부족해서 못 했던 것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바로 이모티콘 만들기였습니다. 저 그림 그리는 거 정말 좋아하거든요!
사실 몇 년 전, 메신저 LINE에 이모티콘을 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비교적 승인 허들이 낮아 기본적인 가이드만 지키면 내가 그린 그림이 메신저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거든요. 한국에선 해당 메신저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 않아 자주 사용하진 못했지만, LINE을 국민 메신저로 사용하는 일본은 물론, 저 멀리 미국과 캐나다에서까지 구매가 기록되어 신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LINE에 이어 카카오톡, OGQ 등 다양한 플랫폼에도 출시했습니다. 아무리 간단한 이모티콘이라도 한 세트에 수많은 동작과 감정을 담은 그림을 그려야 하고, 움직이는 이모티콘이라면 제작 시간은 수 배로 필요하죠. 여유 있는 이 시간을 활용해 제작에 도전한 것인데... 얼떨결에 승인되기도 하고 몇 번의 수정에도 매몰차게 반려당하기도 했죠. 아아...미승인이라는 글씨는 언제 봐도 마음이 아프네요... '이모티콘 작가'라고 불리기엔 부끄럽지만 기획과 제작, 출시 과정은 지금 돌아보아도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
"세상에 모든 경험은 쓸모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면접 당시, 마지막 어필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이렇게 말했어요. "직접 이모티콘을 만들어본 사람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 부분을 인상 깊게 봐주셨습니다. 관심 있고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된다는 것, 덕업일치를 이룬 셈이죠!
제가 다니는 회사는 이모티콘 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하는 이모틱박스 EmoticBox 입니다.
기업에게는 솔루션을 무료 제공해 이모티콘 기능을 도입할 수 있고, 유저들은 이모틱박스에서 결제한 이모티콘을 다양한 서비스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한 번의 이모티콘 결제로 여러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다른 이모티콘 서비스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죠. 이모티콘 작가, 저희가 부르는 이름인 '크리에이터'에게도 이모티콘을 판매할 수 있는 넓은 시장을 제공합니다.
저는 많은 분들과 함께 접수된 이모티콘을 심사하고, 서비스를 알리는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익숙하시겠지만 이모티콘 심사 업무는 생소하면서도 그 과정이 정말 궁금하실 텐데요. 개인적인 취향은 최대한 배제하고 꼼꼼한 내부 가이드에 따라 심사하고 있습니다. 직접 이모티콘을 만들 때는 알지 못했던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어 한 분 한 분 신중하게 심사하고 피드백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이모티콘 제작에 처음 도전하시나요? 생각보다 복잡한 가이드에 놀라실 거예요. 사이즈 규격부터 이름 설정, 색상모드, 투명처리 등 본격적으로 그리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너무나도 많죠. 이모틱박스에서 반응이 좋았던 컨셉, 규격에 맞는 이모티콘 그리기, 편집, 등록, 출시, 홍보까지 전 과정을 보여드릴 예정이에요. 차근차근 시리즈를 따라오세요!
기획부터 승인까지 이모티콘 만들기 A to Z
#1. 세상의 모든 경험은 쓸모있다. (현재글)
이모틱박스가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