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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활성화 이벤트 결과

by 성션

카페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카페플렉스에서 2025년 1월부터 6월까지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를 운영했습니다. 이 이벤트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목표로 진행한 이벤트로, 커뮤니티 멤버들이 '가고 싶은 카페'를 소개하는 소원글을 작성하면 리워드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했습니다. 6월 현재 진행 중인 마지막 회차를 제외하고,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된 이벤트의 주요 결과와 인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이벤트 기획 배경

네이버 카페 카페플렉스 커뮤니티의 핵심 콘텐츠는 '솔직한 카페 후기'입니다. 직접 방문한 카페에서 찍은 사진과 함께 후기를 소개하는 솔직 후기 콘텐츠는 퀄리티가 매우 높은 콘텐츠입니다. 그래서 검색 유입 효과가 크고, 커뮤니티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 축이 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이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선 멤버가 실제로 카페에 방문해야만 한다는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이 한계를 보완하고, 콘텐츠 유형을 다양화하기 위해 고민한 결과가 바로 '가고 싶은 카페'를 주제로 한 소원글 콘텐츠입니다. 카페 오프라인 매장에 실제 방문하지 않더라도, 기대감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패션 커뮤니티의 '살까 vs 말까' 콘텐츠와 유사한 맥락입니다.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구성

멤버들은 [가고 싶은 카페] 게시판에 아래 템플릿을 활용해 소원글을 작성하여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참여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더 큰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이벤트를 구성했습니다.


[소원글 템플릿]

- 가고 싶은 카페명: 제목과 본문에 삽입 유도 → 키워드 노출 목적

- 가고 싶은 이유: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담아 콘텐츠 질 향상

- 네이버 지도: 플레이스 검색과 정보 제공을 위해 링크 삽입

- 참여 제한: 1일 3회 제한, 단 후기를 작성하면 추가 2회 참여 가능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공지: https://cafe.naver.com/cafeflex/50189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결과: 정량적 성과 분석

'가고 싶은 카페' 게시판은 이벤트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거의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가고 싶은 카페 게시판 활성화를 위해 진행한 것입니다. 이벤트를 통해 커뮤니티 콘텐츠 생산 유도와 함께 해당 게시판을 활성화하여, 누구나 쉽게 커뮤니티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를 통해 게시판은 활성화되었고 아래와 같이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 측정 기간: 2025년 1월~5월 (6월은 진행 중이므로 제외)


1) 월별 소원글 게시글 작성수:

- 24년 12월: 1개 (*이벤트 시작 전)

- 25년 1월: 92

- 25년 2월: 293

- 25년 3월: 536

- 25년 4월: 587

- 25년 5월: 578


2) 게시판 조회수 결과: (이미지 참고)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게시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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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리워드 효율 분석:

리워드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매번 다른 리워드 설계하여 지급했습니다. 리워드당 콘텐츠 생산 비용은 점차 낮아졌으며, 조회당 비용도 안정적으로 유지됐습니다. 결과적으로 투자 대비 높은 효율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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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네이버 카페 랭킹 변화:

2025년 1월 이벤트 시작 시점부터 카페 랭킹 활동점수 상승

2025년 3월 열매 단계 진입 '열매1단계'

2025년 6월 '열매2단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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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결과: 정성적 성과

카페플렉스 커뮤니티에 좋은 점 (기대효과)

1. 게시글 수 증가 → 가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콘텐츠 생산 유도

2. 신규 유입 증가 → 카페명 키워드 및 플레이스 검색 노출 증가

3. 커뮤니티 활성화 → 활동하지 않던 기존 멤버 활동 시작 및 신규 멤버 활동 비율도 증가


이벤트 참여 멤버에게 좋은 점

1. 꼭 방문하지 않아도 콘텐츠 생산 가능 → 후기 대신 가고 싶은 이유만으로도 참여 가능

2. 카페를 찾고 소개하며 리스트업 자동화 → 이벤트 참여하며 자동으로 나만의 카페투어 리스트가 생김

3. 작성 수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동기 부여 → 단순 흥미에서 실질 리워드로 이어짐


이벤트 미참여 멤버에게 좋은 점

1. 새로운 카페 정보 탐색 가능 → 매력적인 카페 발견

2. 다른 사람들의 취향 파악 → 왜 이 카페를 가고 싶은지 공감 또는 비공감하며 교류

3. 커뮤니티 활성화로 인한 참여 의도 상승 → 관찰자(Lurkers) 멤버들이 활동하기 시작

*관련 글: https://brunch.co.kr/@seongsyeon/76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시즌1 종료 이유

1. 신규 멤버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기 어려움

- 이벤트 자체는 활발했지만, 참여자 대부분이 기존 멤버

- 이벤트 구조상 기존 멤버 중심으로 굳어지는 경향

- 상위 리워드가 누적 방식으로 설계돼, 월말 가입자는 불리함


2. 유입 지표의 피크는 3월, 이후 하락 추세

- 이벤트가 유입을 증가시킨 건 명확했지만,

- 3월 방문자수 피크 이후, 4~5월 소폭 하락

- 리워드를 늘린다고 해서 반등을 기대하긴 어려운 시점


3. 이벤트 소재의 한계

- 소개할 수 있는 카페 수 한계, 결국에는 중복됨.

- 기계적 생산으로 인한 콘텐츠 피로도 가능성 존재

- 효과는 분명히 있었지만, 새로운 실험이 필요한 시점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활성화 이벤트 마무리 회고

이번 카페투어 지원금 이벤트 시즌1은 분명한 성과를 남겼습니다.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활성화 측면에서 매우 성공적인 이벤트였습니다.


- [콘텐츠 양적 지표 상승] 게시글 수와 조회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 [카페 랭킹 상승] 카페 랭킹은 열매1단계에서 열매2단계로 상승했으며,

- [신규 콘텐츠 활성화 가능성 검증] 커뮤니티 내부의 글쓰기 동기와 참여 패턴에도 변화를 만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실제로 방문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구조가 커뮤니티 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줬습니다. 다만, 이벤트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소재와 유연한 구조가 필요하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저는 이벤트가 커뮤니티의 문화를 만드는 하나의 윤활제라고 생각합니다. 한시적 참여를 넘어, 이벤트가 끝난 뒤에도 지속되는 활성화 흐름을 설계하는 것이 진짜 효과 있는, 돈이 아깝지 않는 이벤트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이벤트는 더 정교한 설계와 더 강력한 참여 구조로, 커뮤니티의 지속 가능한 흐름을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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