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지킴이학교 <동해와 독도를 지키는 어린이 전사>
EBS에서 만든 '위캔버스(WecanVerse)'는 공교육 교과과정을 연계한 체험형 학습 콘테츠와 학급운영에 필요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국내 최초 3D 기반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그리고 독도교육이 가능하다.
Ep1. EBS 위캔버스로 독도에서 망원경 관찰
선착장으로 이동하니독도 선장이 독도에 방문할 것을 제안하였다. 메타버스로 독도를 방문하여 독도에서 망원경 관찰하기 콘텐츠를 활용해 보기로 하였다.
독도에 도착하니 선장이 독도에서 울릉도를 관찰하기를 제안하였다. 망원경으로 울릉도가 관찰가능하였다. 울릉도는 경상북도 울릉군에 위치한 대한민국에서
아홉 번째로 큰 섬이며, 화산섬으로 약 8,867명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행정구역 상 경상북도에 속하는 지역이다.
독도에서 울릉도를 관찰 가능하다. 그러나 오키섬은 158km 떨어져 있다. 관찰 대상이 너무 멀리 있어 보이지 않고 정보를 표시할 수 없다고 알려준다. 그래서 독도에서 오키섬은 관찰 불가하다.
울릉도에서는 독도가 보이지만 일본 오키섬에서는 독도가 보이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증거 중 하나로 보였다. 참 논리적인 증거이다.
올해도 아이들은 위캔버스를 많이 좋아한다. 작년과 달리 수업을 개설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독도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찾아가는 게 인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