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일 잘하는 리모트워커 되기
2023년에만 재택근무를 희망하는 근로자가 140만 명이 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재택근무를 하고 싶어하는 직장인이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만약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도 그 중에 한 명이시라면 주목해주세요.
미국 근로자의 87%는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재택 근무를 선택하겠다고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시간과 장소에 상관 없이 일하면서 커리어를 쌓을 기회를 찾고 계시다면, 재택근무 회사 리스트를 찾는 방법, 재택근무 기업에 면접을 보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두세요.
지원하는 기업에 맞춰 이력서를 수정하는 건 구직할 때 필수 사항 중 하나죠. 원격근무 기업에 직업을 찾고 있다면 이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는 걸 잊지 마세요.
모든 기업들은 일을 잘할 수 있는 직원,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직원을 찾고 있습니다. 원격근무 기업은 직원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관리 감독 없이도 스스로 일을 해내는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아래와 같은 능력들을 강조해서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세요.
디지털 협업툴 사용 능력
시간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존에 재택근무를 한 경험이 있다면 이력서에 꼭 포함하세요.
원격으로 일하면서 만들어 낸 성과와 어떻게 일하고 동료들과 소통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강조하세요. 내가 원격으로도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효율적인 재택근무 워크플로와 프로세스를 만들고 개선했는지 등을 강조할 수 있다면 재택근무 회사에서 충분히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어필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과거에 재택근무를 해본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업무가 아니더라도 원격으로 진행했던 활동들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시간대에 관계없이 동료들과 유연하게 작업을 했다거나 직접적인 감독 없이 스스로 업무를 주도한 경험 등)
재택근무 회사를 찾을 때 원격근무의 종류를 미리 알아두면 좋아요. 재택근무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거든요.
1. 하이브리드(Hybrid) 근무
사무실 근무와 재택근무 방식이 혼합된 형태의 근무 방식입니다.
2. 재택근무, 원격근무
단어 그대로 사무실이 아닌 집에서 일하는 형태의 근무 방식으로 주로 ‘원격근무’와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해요. 원격근무는 조금 더 폭넓은 개념으로 장소에 상관 없이 원격으로 일하는 형태를 말해요.
3. 유연근무제
전형적인 9시부터 6시까지의 근무 시간이 아니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형태를 의미해요. 원격근무가 유연근무제 종류 중 하나가 될 수는 있지만 두 용어가 동일한 의미는 아니예요. 시차출퇴근제, 선택적 근로시간제, 재량근로시간제, 원격근무제, 재택근무제 등이 포함됩니다.
재택근무 회사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채용 사이트를 확인할 수도 있고, 재택근무 기업에만 집중한 전문 채용 사이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등의 채용사이트를 가장 먼저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겠죠? 요즘에는 원하는 직무를 입력하고 상세 필터에서 재택근무 여부를 추가한 뒤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하지만 일부 회사는 검색 노출이 잘 되게 하기 위해 실제로는 사무실 출근이 대부분이지만 재택근무 필터를 걸어두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채용공고를 꼼꼼하게 잘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직장인들의 SNS 링크드인 도 선택지가 될 수 있어요. [채용공고] 메뉴에서 직군명, 위치를 입력한 후 세부 필터에서 ‘대면근무(사무실 출근)’, ‘재택근무’, ‘재택대면혼합근무(하이브리드 근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한국 기업의 채용공고는 적은 편이지만 해외 기업의 재택근무 포지션을 찾는 중이라면 링크드인도 살펴보세요.
원격근무 포지션만 집중해서 보고 싶다면 플렉스웍을 추천합니다. 오직 재택근무 및 원격근무 기업의 채용공고만 올라오는 원격 채용 플랫폼이기 때문이거든요.
원격근무에 필요한 스킬을 키우는 소모임이나 네트워킹 이벤트도 진행되고, 매월 커리어 성장을 위한 웨비나도 진행하고 있는 전문 플랫폼이에요.
‘집에서 일하나 사무실에서 일하나 똑같지 않나?’ 라고 생각했다면 오산! 재택근무 기업이라면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성과를 내고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전에 원격근무를 한 적이 있나요?
재택근무 기업의 면접에서 꼭 나오는 질문 중 하나는 기존에 원격근무 경험 여부입니다. 원격으로 일한 적이 있다면 해당 회사에서 만든 성과를 강조하고 나의 업무 스타일에 왜 원격근무가 더 효율적이고 적합한 지를 설명하는 것도 좋아요.
만약 원격으로 일한 경험이 없다면 원격근무 상황에서 빛날 나의 강점을 찾아보세요. 꼭 업무가 아니더라도 여러 시간대에 걸쳐 일정 기간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했거나 변동이 심한 일정을 관리하는 등 변화에 대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해야 했던 경험 등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협업툴을 사용한 경험이 있나요?
원격근무 기업이라면 다양한 원격 협업툴을 사용하고 있어요. 화상통화 툴인 줌(Zoom)이나 구글 미트(Meet)는 기본이고 비동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슬랙(Slack), 문서 공유를 위한 구글 독스(Google Docs),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노션(Notion) , 지라(Jira) 등을 들 수 있겠죠? 대표적인 원격 협업툴들의 사용법을 알아둔다면 다른 협업툴을 사용하더라도 금방 적응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익혀둔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거예요.
어떻게 업무를 관리하나요?
면접에서 이 질문의 의도는 상사의 직접적인 지시나 감독이 없더라도 회사가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직원인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재택근무 기업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은 자기주도적으로 일을 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이거든요. 만약 협업툴에 대한 질문을 받지 않았다면 이 질문에 대답을 하면서 나의 협업툴 사용 능력을 자연스럽게 강조할 수 있겠죠?
왜 재택근무를 하고 싶나요?
이 질문은 대답하기 쉬워보이지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내가 원격근무를 하고 싶은 이유를 솔직하게 대답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집이 편하다거나 회사에 출근하는 게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이유가 전부라면 곤란해요. 원격근무가 왜 나에게 효율적이고 업무 성과를 내는데 도움이 되는지 등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재택근무가 적합한 이유를 찾아보세요.
의사소통 하는 방법과 능력
재택근무 기업에서 중요한 또 하나의 능력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의사 소통은 대부분 문자 형태의 메시지나 문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해 없이, 효율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거든요.
회사는 여러분이 어디에서 일하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지원 과정에서 주고 받는 이메일, 화상 면접 등의 과정에서 나의 의사소통 방식을 자연스럽게 어필할 수 있어요.
재택근무 회사 리스트를 찾고 계시다면 지금 바로 플렉스웍의 채용공고를 확인하세요.
>> 재택근무 회사 확인하기
기획 및 편집 플렉스웍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재택근무 직원 채용을 위한 면접 질문 리스트 10가지”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