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네츠크 지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은 인상적인 것을 파괴했습니다. 러시아 기갑부대의 자랑거리인 이 무기는 구형 전차만큼이나 쉽게 파괴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드론은 작고 거의 자체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력 전차보다 훨씬 빠르게 성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에서 러시아군에게는 우려스러운 일입니다.
포브스 보도에 따르면, 아브디이우카 인근에서 제3군 소속으로 추정되는 러시아 공격 부대가 우크라이나 진지를 공격했습니다. 이 공격에는 T-80BVM과 T-90M 등 전차 6대, BMP-2 보병전투차, 그리고 TOS-1 다연장 로켓 시스템을 포함한 기타 장비가 동원되었습니다. 러시아군은 위협적으로 접근했지만, 우크라이나 제60기계화여단과 제63기계화여단의 카미카제 드론 공격에 저지당했습니다.
일부 러시아 병사들은 살아남았지만, T-90M 4대를 포함한 전차 6대와 기타 장비를 버리고 급히 철수했습니다. TOS-1은 우크라이나 수비군에게 매우 혐오스러운 무기였기에 거의 즉시 파괴되었습니다.
이 이야기에서의 이상한 점은 무엇일까요? T-90M은 현존하는 가장 현대적인 러시아 전차입니다. 이 타이틀은 사실 T-14 아르마타에게 붙여져야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016년부터 운용 중인 T-90M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군 전체에서 가장 현대적인 러시아 전차입니다.
우크라이나군은 T-90M이 반응장갑을 갖추고 있음에도, 대전차 미사일로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T-90M은 (대전차 미사일 뿐만 아니라) 값싼 FPV 드론도 두려워해야합니다.
500~550달러짜리 드론 한 대가 수백만 달러짜리 T-90M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즉시 파괴되지 않더라도 심각한 손상을 입어 러시아군은 T-90M을 버리고 들판에 방치하여 완전히 파괴해야 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수비대는 그 이유에 대한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우크라이나 노획 및 첨단 군사 장비 연구 센터의 안드리 루딕 대표는 T-90M이 신형 전차도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전문가들은 T-90M이 T-72B3의 현대화 버전이라고 말합니다. T-90이 T-7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이를 대체할 예정이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문가들은 T-90M이 전혀 새로운 전차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러시아가 T-72B3를 보관소에서 꺼내 열화상 카메라, 조준 시스템, 전자 장비, 추가 장갑, 그리고 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는 등 현대화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T-72B3를 T-90M으로 개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T-72B3는 근본적으로 개량되었지만, 완전히 새로운 전차는 아닙니다.
어쨌든 T-90M은 다른 러시아 전차들처럼 쉽게 폭발하고, 값싼 드론으로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물론 러시아 주력전차는 개선될 수 있지만,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한편, FPV 드론은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으며, 제조 공정의 표준화 부족으로 인해 새로운 아이디어는 거의 즉시 구현될 수 있습니다.
https://www.technology.org/2024/03/02/cheap-drones-defeat-even-the-most-modern-russian-t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