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빈 Oct 05. 2022

비건 요리 기록 - 구월

*비건(Vegan) 요리? 육류, 유제품, 알류, 어패류 등 각종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요리


카레를 사러 마트에 갔다. 카레는 브랜드도 많고 들어간 재료도 다채로워 네 칸으로 빽빽이 진열되어 있었다. 그중 비건 제품을 찾기는 하늘에 별따기 같았다. 동물성 재료가 없는 카레일까 싶어 성분표를 보면 아주 작은 글씨로 우유나 버터가 대부분 들어가 있었다. 


쉽게 요리하고 싶은 날도 있는데. 강황가루를 사야 하나 고민이 들 때, 맨 윗 칸 왼쪽 귀퉁이에서 오뚜기 채소가득 카레를 발견했다. 팔을 쭉 뻗어 카레를 꺼내며 다행스러우면서도 씁쓸했다. 마트에서 비건 제품의 자리는 넓지 않고 눈에 띄지 않는다.



ㅣ구운 채소 카레

채소가득 카레는 내 입맛에 심심한 감이 있어, 냄비에 양파를 볶아 밑간을 하고 채소가득 카레와 큐민을 넣어 끓였다. 집에 있던 채소를 썰어 비건 버터에 굽고, 난을 만들어 곁들여 먹었다.


ㅣ감태 말이 우엉조림 주먹밥

채소요리에 막 관심을 가질 시기에 보파가 집에 왔었다. 보파가 일본에서 배운 우엉조림을 해주겠다고 했다. 우엉을 채 썰고 팬에 참기름을 둘러 채 썬 우엉을 볶다가 생강즙과 간장을 넣어 졸인다. 김밥김에 밥, 우엉조림, 아보카도, 새싹채소를 올려 싸 먹었다.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이번엔 우엉조림으로 주먹밥을 만들고 감태를 둘렀다. 바다향이 훨씬 진하다. 


ㅣ버섯 피자

피자 도우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볶은 양파와 버섯, 삶은 감자를 올려 오븐에 구웠다. 버섯을 아주 많이 올려 먹어도 속에 부담이 없어서 좋다.


작가의 이전글 찰나이기에 아름다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