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호의는 감정이 아닌 투자다. 도와주고, 정보를 나누고, 친절을 베풀어도 대부분은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한 번 도움을 주면 사람들은 그것을 기억하기보다는 기대치로 삼는다. 그 기대가 반복되면 결국 내 노력은 소모되고 관계는 부담으로 변한다. 작은 친절이 누적되면 감사 대신 요구와 책임이 돌아오는 순간이 온다. 그때 깨닫게 된다. 호의는 선의가 아닌 전략으로 관리해야 하는 자원이라는 것을.
호의는 타이밍이 생명이다. 적절한 순간에 베풀고, 상대가 의도와 한계를 이해하기 전에 회수해야 한다. 너무 오래 남겨두면 호의는 압박으로 바뀌고 친절은 책임으로 느껴진다. “이 정도는 해줘야 하는 거 아냐?”라는 묵시적 요구가 쌓이기 시작하면 작은 호의도 마음의 무게로 변한다.
좋은 호의란 내 기준에서 명확히 설정하고 감정적 빚을 남기지 않는 것이다. 상대에게 기대를 심어주지 않고 내 행동과 선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래야 관계 속에서 호의가 부드럽게 흐르며, 내 중심을 흔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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