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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anley Nov 13. 2024

SEO 친화적인 도메인을 선택하는 방법

디지털 비즈니스 창업을 앞둔 스타트업을 위한 도메인 선택과 활용

도메인 선택과 운영을 위한 조언

비즈니스 목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지원하면서 동시에 SEO 관점에서도 효과적인 도메인 이름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웹사이트 도메인을 선택할 때 SEO 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점은 도메인이 브랜드와 비즈니스 목표에 얼마나 잘 맞아떨어지는가입니다. 이상적인 도메인 이름은 기억하기 쉽고,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반영하며, 검색 엔진에서도 관련성을 쉽게 인식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새롭게 도메인을 구입하거나 기존 도메인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필수 요소들을 다루며, 브랜드 구축, TLD( Top-level domain: 최상위 도메인) 선택, 흔히 범하기 쉬운 실수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새 도메인 선택 시 중요한 고려사항:


1. 초기 색인 향상을 위한 TLD 선택:


신뢰도가 높은 TLD에는 .edu나 .gov(국내에서는 ac.kr이나 go.kr) 와 같은 기관 전용 도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TLD는 높은 신뢰도를 기본으로 하며 교육 및 정부 기관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런 이유로, 해당 도메인은 기관의 권위를 갖추기 쉬워집니다.


지역 비즈니스를 운영 중이라면, 국가의 TLD(국내의 경우 co.kr/ kr)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외 지역에서 사업 중이라면 해당 국가의 TLD는 .co 같은 일반 TLD보다 국가 내 검색 순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고려한다면 .com/ .net 등의 gTLD 도메인이 좋습니다. 



2. 하이픈(-)과 '1' 숫자 도메인 피하기:


도메인에 키워드를 포함시키는 것이 유리할 수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하이픈을 사용하여 여러 키워드를 연결하면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습니다.



초창기 시절 과거에는 디렉토리 상단 배치를 위해 '1' 또는 'A'로 시작하는 전략도 있었으나, 현재는 브랜딩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과도한 브랜드화 피하기:


일부 TLD는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거나 오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z는 한때 호주에서 사용되었지만 나중에 .com.au로 대체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oz는 사라질 수 있으며, 이는 해당 TLD로 구축된 브랜드가 위험에 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발음 및 입력 테스트':


도메인이 사용자에게 발음하고 입력하기 쉬운지가 SEO에 중요합니다. 여러 사람에게 도메인을 말한 후 철자를 불러보도록 해보세요. 10명 중 최소 7명 이상이 올바르게 입력할 수 있다면 좋은 도메인입니다. 또한 이동 중에 스마트폰에서 쉽게 입력 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한글 도메인보다는 영어 도메인 사용 권장:


한국어 도메인은 일부 검색 결과에서 퓨니코드(Punycode)로 변환되어 표시될 수 있어, 도메인과 브랜드를 인식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주소가 '청와대.한국'일 경우 퓨니코드로 변환되어 'xn--vk1b187a8ue.xn--3e0b707e'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SEO와 브랜드 인식을 위해 한글 도메인보다는 영어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사용 이력이 있는 도메인 선택 시 주의 사항:


1. 도메인의 기존 이력과 현재 의도 일치 여부:


Wayback Machine을 통해 도메인의 과거 사용 이력을 확인하세요. 이전 사이트가 특정 주제를 다루었거나 이탈 사이트였다면, 검색 엔진이 연관된 엔터티를 변경하는 작업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잦은 비즈니스 변경 이력이 있다면 비즈니스 전략과 운영에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이전 링크 점검:


링크는 SEO에서 사이트의 권위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존 백링크가 도메인과 관련성이 높고 양질의 콘텐츠와 연결되었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스팸 링크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개별 또는 통합 유지 결정:


새로운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기존 브랜드와 통합하거나 별도로 유지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통합할 경우 기존 사용자층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그들의 의견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각각의 도메인을 다른 대상에게 접근하는 전략으로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SEO 도메인 선택 시 평가 기준:


성공적인 도메인 선택은 단순히 SEO 최적화뿐만 아니라 강력한 브랜드 및 장기적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SEO보다 우선함으로써 SEO 관리도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내용은 서치앤진랜드 Adam Riemer의 기고를 참조하여 편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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