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지 Jan 28. 2023

꿈이 쉽니

육아의 지진이 나의 지진이 되다

엄마는 꿈이 뭐였어?
음.  작가.
근데 왜 안 됐어?
...


어린이집을 다니던 큰 아이의 질문에 난 답을 할 수 없었다. 작가란 꿈도 내뱉고 나서야  말해도 되는 꿈인가 싶었는데, 왜 안되었냐는 질문에 다시 말문이 막혔다.


"커서 뭐 하고 싶어?"
"몰라."
"이제 생각해 봐야지. 그래야 어떤 공부를 할지도 생각하지."

초등 고학년이 되어 중학교 갈 날이 얼마 안 남은 아이에게 내가 질문을 던졌다. 예상은 했지만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투의 답이 돌아왔다. 갑자기 초조해진 나는 진로서적이며 관련 영상들을 뒤지기 시작했다. 중1 때 자유학기제가 있다지만 생각 정도는 미리 해봐야 하는 게 아닐까 싶어 엄마오지라퍼를 자처했다. 엄마 딴에는 몇 번 던진 질문이었지만 받아들이는 아이는 잔소리로 들렸는지 끝내는 자기는 아직 초등학생이라며 그만하라는 외침으로 이 주제는 막을 내렸었다. 그런데 내가 물을 때마다 아이가  따져 묻던 말이 있다. 그럼 엄마 꿈은 뭔데?


 몇 년 전 계약직으로 중견기업에서 잠시 일을 하게 되었던 적이 있었다. 띠동갑인 동료들과 정말 재미있게 회사생활을 했다. 그런데 그때 내 남은 인생을 이런 생활을 하면서 살기는 힘들겠다는 생각도 같이 했다.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경단녀였던지라 계약직으로 들어간 건 감지덕지였지만 40줄에 들어선 나이이다 보니  생각이 많아졌다.  아이의 질문이 내 마음을 크게 찌르기도 했고.

 코로나 덕에 계약은 종료되었고 덕분에 그때부터 난 꿈 앓이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렇게 월급 따박따박 나오는 일도 싫으면 대체 난 원하는 게 뭐니. 스스로에게 끝없이 물었던 것 같다. 변변한 취미도 흥밋거리도 없던 나에게 이만 저만 실망한 게 아니었다. 입맛도 별로 없었고 어느 것에도 흥이 나지 않았다. 떠오르는 말은 단 하나,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어서 주워들은 말은 있어서. 그 말을 붙잡고 끊임없이 고민했다. 더 이상 사는 대로 생각하고 싶지 않았다. 고민은 확장되어 어린 시절의 상처부터 갖가지의 실패 등 모든 것이 내 마음으로 쏟아졌다. 대체 난 어떻게 산 거야.


마흔에게 고통은 필수입니다.


  《마흔, 마음공부를 시작했다라는 책을 보면 마흔의 지진은 당연하다고 한다. 상실을 끌어안고 전환을 이해해야 하는 중년이기 때문이란다. 위로받는 기분이었다, 나 자신을 마주하고 고민하는 동안 어쩌면 지금의 이 지진이 나에게 마지막 기회일지도 모른다고 나를 몰아세웠다.


그리고 지금의 나는 겨우 글을 쓰게 되었다. 나를 들여다보는 몇 년간의 생각 끝에 드디어 실행하게 된 것이다. 어떤 종류의 글을 써야 하는지,어디에 글을 써야 하는지, 글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지는 일단 쓰면서 생각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아이에게도 말해줬다.

엄마는 글을 써보기로 했어








 







 

  





작가의 이전글 돌멩이가 가져간 아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