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프스타일의 저주

기후변화 살아남기? 3/6

by 화가 경영학자
Fashion Show Series no.55 Dolce & Gabbana

2025/8/26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선조들이 살아왔던 모습을 보면 우리가 얼마나 복 받은 세대인가를 느낍니다. 과거 어느 시대를 보더라도 평민들의 삶이란 가난과 굶주림, 질병과 전쟁 등 갖가지 고통으로 저주받은 생존에 불과했습니다. 국가라는 것도 국민을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착취의 대상으로 보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무역이 증가하고 산업화와 경제성장이 가속화되고 민주주의가 확산되면서 일반 국민들도 성장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국에서 견고한 중산층이 형성되었고 평민들도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맛있는 것 배불리 먹고 아프면 쉽게 치료를 받을 수 있으니 배고픔과 질병이 더 이상 죽음의 저주가 아닙니다. 너도나도 크고 멋진 차를 몹니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문화를 즐기고 먼 나라 이웃 나라, 세계가 좁다 하며 여행을 다닙니다. 가히 멋진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며 산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이런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치러야 할 대가를 생각하기 전까지는... 누리는 라이프스타일은 돈이 많이 듭니다. 쉽게 벌 수 있는 돈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돈 때문에 불행에 빠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멋있는 라이프스타일을 누리지만 사회는 더 불행해집니다.


온난화와 기후변화는 많은 사람들이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누리게 된 것과 때를 같이 합니다. 멋진 라이프스타일이 바로 기후변화의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생산과 소비 하나하나가 엄청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이전 시대의 인간의 활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았습니다. 대기 중의 과도한 온실가스는 전적으로 우리 시대,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이 만든 것입니다.


늦었지만 우리가 지금이라도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서 뭔가 하려고 한다면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야 합니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고도 충분히 멋진 라이프스타일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더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쉽지 않습니다. 쉽게 바꿀 수 있다면 라이프스타일이 아닙니다. 누리는 라이프스타일은 중독입니다. 어느 하나라도 바꾸는 것은 약물중독에서 벗어나는 만큼이나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바꾸어야 합니다. 시간이 없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이 시대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자원을 고갈시키고 환경을 파괴하고 궁극적으로 기후변화를 가져왔는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없이는 인류는 대재앙으로 빠르게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모두의 문제는 누구의 문제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