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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S90 vs 벤츠 EQE 매력적인 차는?

by M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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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투데이 최태인 기자] 볼보자동차가 차세대 전기 플래그십 세단, 'ES90'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볼보 ES90은 S90급 차세대 플래그십 전기 세단으로, 세단의 우아함과 패스트백의 유연성, SUV의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지상고를 결합한 독특한 실루엣을 갖췄다. 또 볼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컴퓨팅 성능을 자랑하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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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ES90의 외장디자인은 전면부에 볼보의 상징인 ‘토르의 망치(Thor’s Hammer)’ 헤드램프를 픽셀 그래픽으로 꾸며 세련미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높게 설계된 지상고, 매끄러운 루프 라인이 특징이다.


20인치부터 22인치까지 4가지 휠 옵션을 제공한다. 후면부는 새롭게 적용된 C자형 테일램프와 리어 윈도우 픽셀 램프가 새롭게 적용됐으며, 독창적인 웰컴 및 페어웰 라이트 시퀀스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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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90의 실내는 볼보의 스칸디나비아 정체성과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편안함과 정교한 소재의 사용, 실용성으로 이어지는 프리미엄 가치를 구현했다.


특히, 3.1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를 통해 2열 탑승객들을 위한 넉넉한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에어서스펜션 적용으로 최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여기에 6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테마와 다양한 시트 옵션을 통해 더욱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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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라믹 썬루프가 기본이며 '전자식 변색 파노라믹 썬루프'는 옵션으로 제공된다. 최상위 트림에는 바워스 & 윌킨스(Bowers & Wilkins)의 새로운 하이 피델리티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총 25개의 독립적인 고성능 스피커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의 공간 음향 기술, 영국의 ‘애비 로드 스튜디오(Abbey Road Studios)’의 음향을 재현한 특별 모드가 새롭게 추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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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ES90은 구글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본 탑재해 5G 통신 기술을 지원한다. 또 브랜드 최초로 '듀얼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오린(NVIDIA DRIVE AGX Orin)'을 탑재해 역사상 가장 강력한 코어 컴퓨팅 성능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더욱 향상된 안전성과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1개의 라이다(Lidar)와 5개의 레이더(Radar), 7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로 구동되는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차량 내부에 위치한 운전자 이해 시스템(Driver Understanding System) 등 혁신적인 안전 기술까지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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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S90은 EX90과 같은 'SPA2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브랜드 최초 800볼트 기술도 적용됐다. 1회 충전 시 최대 700km(WLTP 기준)에 달하는 주행거리와 함께 350kW 초고속 충전을 이용할 경우 단 10분 만에 30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볼보 ES90은 현재 여러 유럽시장에서 주문받고 있으며, 기본 72,000유로(약 1억 1,276만원)에서 시작하며, 최상위 모델은 95,500유로(약 1억 4,951만원)에 달한다. 국내 출시 일정 및 가격은 미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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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볼보 ES90의 경쟁 모델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 세단 '더 뉴 EQE'가 꼽힌다.


벤츠 EQE는 넓은 표면 처리와 이음새를 줄인 '심리스 디자인(seamless design)'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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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의 활처럼 보이는 원-보우(one-bow) 라인으로 공기역학 디자인을 통해 매끄럽고 유려한 실루엣을 자랑한다. 전면의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 후면의 트렁크와 이어지는 수평 조명 밴드 등 메르세데스-EQ 특유의 디자인 요소들이 반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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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12.3인치 운전석 디지털 계기판과 중앙의 세로형 12.8인치 OLED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탑승객의 편의를 높인 동시에 심플하면서 조형미가 돋보이는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또 벤츠 EQE는 전장 4,946mm, 전폭 1,906mm, 전고 1,503mm, 휠베이스 3,120mm 크기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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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다양한 최신 기술 및 첨담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다양한 차량 기능들을 맞춤형으로 제안하고, 탑승객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15개의 스피커 및 710W의 출력을 자랑하는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키레스 고 패키지, 무선 업데이트(OTA)도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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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후륜구동 싱글모터인 EQE 350+와 EQE 350+ 4MATIC, 사륜구동 듀얼모터인 고성능 AMG EQE 53 4MATIC + 세 가지로 제공된다.


먼저 EQE 350+와 EQE 350+ 4MATIC은 최고출력 292마력, 최대토크 57.6kg.m를 발휘한다. 제로백은 각각 7.3초, 6.4초이며, 최고속도는 208km/h다. 고성능 AMG EQE 53 4MATIC +는 최고출력 625마력, 최대토크 96.8kg.m의 힘을 내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3.5초, 최고속도는 220km/h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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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은 EQE 350+는 89kWh를 탑재, WLTP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620km다. AMG EQE 53 4Matic +는 91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18km다.


메르세데스-벤츠 EQE 판매가격은 EQE 350+가 1억 350만원, EQE 350+ 4MATIC 1억 990만원, AMG EQE 53 4MATIC +1억 4,38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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