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 ABOUT NF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타갤럭시아 Jul 26. 2023

NFT 거래내역 누구나 볼 수 있다는데 어디서 보나요?

'블록 익스플로러'에서 확인하세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NFT의 대표적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투명성'입니다. 모든 NFT 거래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누구나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런데 NFT 거래내역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확인하는 걸까요?

그곳은 바로 '블록 익스플로러(Block Explorer;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Blockchain Explorer)'입니다.


'블록 익스플로러'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내역, 지갑 주소 등을 검색할 수 있는 일종의 검색엔진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원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가져와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 블록 익스플로러의 주된 역할입니다. 



대체로 각 블록체인마다 하나 이상의 블록 익스플로러를 가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블록 익스플로러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더리움
- Etherscan(https://etherscan.io/)

클레이튼
- Klaytnscope(https://scope.klaytn.com/)

폴리곤
- Polygonscan(https://polygonscan.com/)

바이낸스코인
- Bscscan(https://bscscan.com/)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블록 익스플로러에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한 모든 거래내역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더리움 코인의 거래내역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계열 토큰, 이더리움 기반 NFT의 거래내역 등도 물론 확인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클레이튼 계열 토큰인 '갤럭시아(GXA)'의 거래내역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클레이튼의 블록 익스플로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메타갤럭시아의 NFT 또한 클레이튼 기반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메타갤럭시아의 모든 NFT 거래내역과 NFT 상세 정보 등은 클레이튼의 블록 익스플로러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나의 거래내역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거래내역도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블록 익스플로러를 보는 간단한 실습을 해봅시다


메타갤럭시아 [내 컬렉션]에서 내가 구매하거나 에어드랍 받은 NFT 이미지를 클릭해 [NFT 상세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페이지 하단 [History] 테이블을 확인해 보세요.



TXID(Transaction ID, 해당 거래내역을 나타내는 고유한 값) 열에서 각 거래에 대한 TXID를 클릭하면 클레이튼의 블록 익스플로러인 'Klaytnscope(https://scope.klaytn.com/)' 사이트로 연결되어 해당 TXID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연결된 Klaytnscope 사이트 페이지 내 [Overview] 테이블의 하단 [NFT Transfers] 테이블에서 [Age] 열에는 해당 거래가 언제 일어났는지 표시되고, [From] 열에는 NFT 양도자의 지갑 주소, [To] 열에는 NFT 양수자의 지갑 주소가 표시됩니다.


[To] 열 바로 오른쪽, [NFT] 열에 표시되는 항목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결되는 페이지에서 거래가 발생한 NFT에 대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결된 페이지 내 하단 [Inventory] 탭을 클릭한 다음, 마음에 드는 NFT를 선택하여 클릭해 주세요. 연결된 페이지에서 NFT 콘텐츠 이미지를 클릭하면, 새 탭이 열리면서 아래와 같이 해당 NFT 콘텐츠 이미지가 크게 보이는 페이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통해 NFT 콘텐츠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내가 소유하고 있는 NFT이든, 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NFT이든, 누구나 NFT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NFT라면 NFT 콘텐츠 파일을 다운로드하더라도 해당 콘텐츠 파일에 대한 소유권은 나에게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직접 확인했듯이 해당 NFT에 대한 양도자 및 양수자 정보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있어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소유권이 없는데 소유권이 있다는 거짓말을 하더라도 쉽게 들통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NFT의 장점, '투명성'입니다.



*위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NFT 단어 사전: 필수로 알아야 하는 단어 & 헷갈리는 단어 정리






블록 익스플로러를 활용하면 내가 전송한 NFT 또는 코인이 정상적으로 전송되었는지, 문제가 있다면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등도 자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NFT 입문자라면 틈틈이 블록 익스플로러 사이트에 방문해 다양한 항목을 살펴보면서 NFT 데이터 활용 능력을 기르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국내 대표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갤럭시아'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파일이 아닌 실물로는 NFT 못 만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