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질문, 월급, 특수학급 운영
저의 앞선 글 '저는 기간제 특수교사입니다'가 브런치가 아닌 '특수교사, 기간제, 특수교육' 등의 검색을 통한 조회수가 꾸준히 나오는데 제 생각엔 그 글에 그분들이 원하는 정보는 없었을 것 같습니다. 제가 특수교육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그분들이 원하는 게 아닐 테니까요! 그래서 제가 근무하며 경험 한 특수교사, 특히 기간제 특수교사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것이 모든 기간제 특수교사를 대표하는 것이 아닌 그저 저의 경험일 뿐이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참고만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먼저 저는 첫 기간제를 전북에서 시작했는데 전북은 전라북도교육청에 내 인력풀을 등록해놔야 합니다. (현재는 인력풀 운영제도가 조금 바뀐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특수교사를 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곳에 근무하며 인력풀을 등록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당시에 면단위 소재의 학교는 기간제 공고를 2차까지 냈는데도 기간제가 구해지지 않으면 인력풀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도 채용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어 인력풀이 없었어도 시골 중학교에서 특수교사로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자가 저 한 명이었다가 갑자기 지원자가 한 명이 더 늘어나 면접 직전 긴장을 바짝 하게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러 곳의 기간제 면접을 보면서 주로 받았던 면접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교의 학생의 ~~ 이런 문제행동이 있는데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특수교사끼리의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특수학급이 여러 개일 경우)
-장애인권에 대한 민원이 많은데 민원 발생 시 어떤 절차로 처리할 것인가?
-특수학급 운영에 필요한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특수교사를 하며 제일 기억에 남는 학생과 수업은 무엇인가?
-학부모 민원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거의 30여 개의 학교의 면접을 봤는데 질문이 비슷하더군요. 면접을 보면서 느낀 건 보통 해당 학교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질문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면접 질문을 받을 때 '이 학교는 이런 문제가 있었구나..'라고 생각하며 답변을 했습니다.
기간제라고 호봉보다 덜 받는다거나 수당에서 제외되지 않습니다. 다만 기간제 교사는 학원강사나 학교 현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근무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경력증명서를 제대로 챙기지 않으면 월급을 덜 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챙겨주세요!
제가 처음 근무했던 학교의 행정실 주무관님이 신규여서 행정실에서 제대로 확인해주지 않아 전에 근무했던 곳의 경력을 인정받지 못할 뻔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대학교 단과대 행정실에서 2년간 근무를 했었는데 이 경우 경력의 50%를 인정받아 1호봉이 올라간 채로 계약을 했습니다. 어떤 직종이었는지에 따라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이 다르기 때문에 계약 전 행정실에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학교에서 아예 처음 근무하는데 관리자나 다른 교과 선생님들이 특수학급에 대한 내용을 전혀 모르시기 때문에 어디 물어볼 곳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임자 선생님이 기안하셨던 내용을 문서 등록대장에서 월별로 검색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며 근무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도움을 받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 특수학급 시간표 조정, IEP작성, 특수교육대상자 성교육, 장애이해교육, 통학비, 방과 후, 특수학급 현장체험학습 등 잠깐 떠올린 것만 해도 굉장히 많네요. 이외에도 교육청에서 예산을 내려주고 신청해 사용하라는 공문이 오면, 무조건 신청하라는 교장선생님 덕분에 울며 겨자 먹기로 몽땅 예산을 신청해 학급 운영을 했었습니다. 그래도 저 혼자 특수학급을 운영할 때는 정신없긴 했어도 참 재밌었습니다.
특수학급이 하나인데 교사는 둘인 경우, 두 교사의 성향이 전혀 맞지 않을 때는 정말 힘들었습니다. 아이들이 혼란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급에 같은 규칙을 적용해야 하는데 동의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맞춰가기 어려웠습니다. 뜻이 잘 맞는 분과 함께 근무를 한다면 학교 안에 든든한 지원군이 생기는 것이지만요. 함께 할 특수교사와 잘 맞는다는 것은 엄청난 감사 제목입니다!
쓰다 보니 굉장히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저는 기간제 특수교사입니다> 3번째 이야기까지 써보려고 합니다. 다음 글에는 기간제 교사의 장단점, 기간제 교사를 하며 느꼈던 저의 감정들에 대해 적어볼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