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 Baby Girls는 어떠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가?
당신도 Asian Baby Girls 혹은 줄여서 A.B.G라는 단어를 어디선가 들어봤을 것이다. Asian Baby Girls는 우선 확고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단어가 말해주듯 특정 아시아계 여성을 지칭하며, 이들은 메이크업, 몸매, 스타일, 패션을 통해 "섹시함" 그리고 단어 속 Baby가 말해주듯 아기를 연상케 하는 "귀여움"을 동시에 추구하고 지니고 있다. 구체적인 특징을 들라면 이들은 짙은 색상의 아이 섀도우 그리고 아이라이너를 통해 진한 눈매를 강조하고, 마치 10명의 속눈썹을 한곳에 모은 것과 같이 두껍고 진한 가짜 속눈썹(False lashes)을 붙이며 손톱을 연장하고 이를 칠한다. 또한 이들은 노출이 심한 옷을 즐겨 입는다. 이들을 대표할 수 있는 머리 스타일을 꼽자면, 약간의 웨이브가 있으며 뿌리부터 머리끝까지의 색상이 점차 연해진다. 이러한 스타일을 “옴브레(Ombre)”로 일컷는다. 섹시함과 귀여움을 둘 다 가진 여성이라면 아마 많은 이성애자 남성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분명함 매력을 지니고 있음이 틀림없다.
그런데 왜 이러한 섹시함과 귀여움을 둘 다 지닌 하나의 여성상이 아시아계 미국인 여성에 특정되어 존재할까? ABG는 누가 만든 것이고 왜 존재하는 것인가? 나는 ABG가 말해주는 우리 사회 내에 존재하는 불편한 진실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우선 ABG들이 헤어, 메이크업, 스타일, 몸매 등과 같이 타인에게 외적으로 비치는 모습에 신경을 쓴다는 것이 틀림없어 보인다. 그런데 왜 그들은 이렇게까지 그들의 외형적 모습을 꾸미는 것일까? 나는 그들이 타인의 눈에 과도해 보일 정도로 그들의 외면을 꾸미는 데에는 일차적으로 그들의 연애 상대가 될 수 있는 남성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고 분석하며 이는 그들의 생존과 밀접하게 직결되어있는 문제라고 본다.
우선 미국 시민권을 지닌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수는 연도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2020년을 기준 약 1800만 명의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미국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꽤나 많아 보이지만 실은 전체 미국 인구의 7%에 불과한다. 즉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아직까지도 미국이란 땅에서 소수 민족으로 정의되고 인식될 정도로 전체 인구수에 비해 적다는 것이다. 하나의 나라에서 소수민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안타깝게도 오늘날까지 많은 불평등을 야기한다.
Chat GPT는 아시아계 인으로써 미국에서 살아가는 데에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인종 차별이다. 아시아계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들을 폄하하는 사람들은 오늘날에도 분명하게 존재한다. 폄하까진 아니더라도 이들이 아시아계 미국인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함은 분명한 사실이다. 소수민족으로 살아가면서 받는 차별은 나의 생존을 시키는 데에 분명한 장애물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내가 직업을 구하는 데 있어서 나를 고용하는 사람들이 내가 소수민족이란 이유로 차별을 하고 나에게 일자리가 주어지지 않는 것이다. 내가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진다면 이는 나의 생존을 지키는 데에 치명적일 것이다. 나는 이러한 불공정함이 존재하기에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특히 교육열에 치열하며 정정당당하게 본인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현상이 일어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다른 인종의 미국인들에 비해 탁월한 학업 성취도를 보인다. 오죽하면 수학 못하는 아시아인은 아시아인이 아니라는 말이 생겨났을까?
본인이 정정당당하게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다 바쳐 쌓은 경쟁력으로 하나의 나라에서 성공하면 너무나도 이상적이겠지만 안타깝게도 능력만 지닌 여성은 남성에 비해 연애 또 결혼 시장에서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유는 능력만 지닌 여성보다는 능력과 이성에게 어필이 될 만한 외모를 지닌 여성이 더 이성들에게 더 선호되기 때문이다. 또한 아시아계 여성들 가운데에 본인이 살면서 겪었을 차별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아시아계 남성이 아닌 미국인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마음을 지닌 여성들이 분명하게 존재한다고 본다. 결국 Asian Baby Girls은 미국 내에 존재하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향한 차별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계 여성들이 생존하고자 채택한 하나의 여성상이며 본인의 생존 그리고 나의 다음 세대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인 것이다.
그녀들은 매우 아름답다. 하지만 그들이 누군가에게는 과하게 비쳐질 정도로 그들이 외모를 꾸미는 데에는 그들이 하나의 사회에서 살아남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이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