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하철 3분

영화가 가져온 특이한 사회현상

파동은 결국 스크린 바깥으로

by 사각예술

Desert Eagle - Silica Gel

저화질 완성본.png Social Phenomenon

때때로 영화는 단순한 상업적 성공과 인기를 넘어 사회 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라는 소설에서 유래된 '베르테르 효과'처럼 영화 역시 수많은 사회 변화를 가져오곤 하는데요.


오늘은 개중에서 독특하고 재미있는 사회 현상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저화질 완성본2.png
1970년대 이후 대서양 지역에서
상어 개체수가 약 50% 감소


영화 개봉 후 레저용 상어 사냥 대회 증가, 어업량 증가
영화 개봉 직후 미국 일부 해변 관광객 10 ~ 15% 감소




저화질 완성본3.png
영화의 상업적 성공 이후 1960년대 샤워 커튼 매출액 감소


'정신분열', '다중인격'에 관한 학술적 연구량 증가
영화를 본 후 한동안 샤워를 하지 못했다는 여성들의 일화




저화질 완성본4.png
전 세계적인 파장 이후 맥도날드의 성장률이 무려 5% 이상 감소


맥도날드와 패스트푸드의 유해성과 어두운 면을 풍자
맥도날드는 1년 내내 슈퍼사이즈 옵션을 메뉴에서 아예 없애버림




저화질 완성본5.png
나이키가 '스스로 신발끈이 묶이는 운동화'를 개발해 시판


작품에 등장하는 연도인 2015년 (백 투더 퓨처 데이),
영화 관련 제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00% 증가




저화질 완성본6.png
영화 개봉 이후 북미와 유럽의 대학교 캠퍼스 내
약 50여 개 이상의 비공식 격투 클럽이 활동


'파이트 클럽' 성공 이후 미국 정신건강협회(MHA)는 영화의 영향을 언급하며
남성의 우울증 및 소외감을 주제로 한 상담 요청이 20% 증가했다고 보고




저화질 완성본7.png
1990년대 일본에서만 농구 클럽에 가입한
중고등학생 수가 약 40% 증가


한국에서는 1990년대 대학 농구 리그의 관객수 2배 증가
농구 관련 스포츠 제품 판매량 40% 증가




저화질 완성본8.png
영화 개봉 후 미국 내 성경 판매율이 약 50% 이상 증가 (USA Today)


영화 상영 이후 첫해 동안 교회 기부금 총액이 약 18% 증가
남미 지역에선 카톨릭 신자들의 고해성사 참여율이 약 12% 증가




저화질 완성본9.png
영화 개봉 후 13일의 금요일에 실제 사고 건수가 평균치 대비 약 20% 감소
특정한 날짜의 위험을 회피하는 경향 때문으로 분석 (National Geographic)


개봉 당시 13일에 활동을 줄이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항공 및 여행 수익은 평균 12 ~ 15% 감소




브런치.pn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