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주택관리사 수첩을 받은 그대에게

by 애기타

주택관리사(보) 시험 합격 후, 취업 전 단계인 지금 겪고 있을 고충에 대한 위로와 앞으로의 행보에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개인적 경험과 소견을 피력해 봅니다.

. 먼저 지난 1년여의 인고의 시간과 각고의 노력을 감내한 결과로 소위 ‘주택 고시’ 라는 국가 공인 자격을 취득했기에 곧 취업이 되리라는 희망과 기대가 컸을 것입니다. 아울러 해냈다는 성취감과 대견함으로 얼마 전 받은 주택관리사(보) 수첩을 몇 번이나 꺼내 보았을 것입니다. 그 여운이 채 가시기도 전, 메이저급 위탁관리사를 필두로 발표되는 합격자 명단에 내 이름이 보이지 않아 진한 아쉬움과 불안감도 느낄 겁니다. 내가 지닌 스펙과 열정, 사회적 경력이면 나를 알아봐 줄 것이며 그런 점에서 취업은 그리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했으나 지금까지 경험치 못한 연이은 탈락이라는 결과에 그간 취업을 위해 준비하고 선택한 전략이나 방법에 어떤 문제가 있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되짚어보기도 했을 겁니다.

. 친인척, 지인이 위탁사에 있거나 영향력이 있어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네트워크가 없기에 웬만한 교육은 다 이수했고 지방 숙식도 불사하고 그리 필요할 것 같지 않은 자격마저 다 취득했음에도 뭐가 더 필요하고 무엇을 더 요구하는 것인지. 공채 합격한 동기보다 빠지고 뒤질 게 없는 나는 왜 선택되지 못하는 것인지 등의 의문과 함께 마치 잉여 인간이 되어 버린 듯한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당혹감마저 느꼈을 겁니다. 취업은 꼭 해야하기에 아직 기회가 오지 않았을 뿐 내가 갈 자리는 꼭 있을 것이라는 희망의 끈을 놓지 못하며 이런저런 상념에 밤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그간 나의 선택과 도전을 격려해 준 소중한 사람에게 취업이라는 선물로 보답해야 하기에 다시 마음을 추슬러 인맥 구축과 정보수집을 위해 온라인 카페를 비롯한 주관사협회, 학원동기회 등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은 각종 온, 오프라인 모임에도 참여했을 겁니다.

. 취업 활동은 이제부터이기에 지금의 아픔은 약과이자 시작에 불과한 것입니다. 관리소장 취업은 현재의 환경상 매우 제한적이기에 지금까지 겪은 아쉬움과 좌절감보다 더 큰 아픔도 맛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취업의 문턱을 부단한 노력 또는 남다른 전략으로 뛰어넘어 공채보다 더 큰 기쁨을 누릴 수도 있을 겁니다. 공채보다 더 많은 인원이 지금 여러분이 겪고 있는 그런 시련을 극복하고 취업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에 지금의 아픔에 지나치게 좌절할 이유도 없습니다. 다만 취업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며 얼마나 더 인내하느냐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기에 스스로가 포기하지 않는 한 취업할 수 있음을 우선 염두에 두기를 바랍니다.

. 먼저 취업한 동기를 부러움의 시선으로만 보지 말고 무엇이 그들의 강점이 무엇이고 어떤 점이 나와 다르기에 먼저 취업할 수 있었는지 살펴보길 바랍니다. 먼저 취업한 동기 모두가 위탁사와 연결된 네트워크에 의해 취업한 것은 아닙니다. 네트워크가 있음은 큰 자산이나 앞으로 취업하는 사람 또한 그런 네트워크만으로 취업하는 것이 아님은 취업자들의 남다른 취업전략, 취업경로가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 조언 또한 그들을 참고한 것이기도 합니다. 내겐 부족한 무언가를 그들은 갖고 있었기에 먼저 취업한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모든 것이 나보다 월등하지 않은 그들의 어떤 장점과 강점으로 발탁되었는지 면밀하게 찾아내어 나의 부족함을 채워 나가는 노력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 취업 활동은 발로 머리로 가슴으로도 하는 것입니다. 어떤 이는 남다른 준비와 노력을 기울인 덕분으로 취업의 기쁨을 먼저 맛보고, 어떤 이는 수없는 도전과 수많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였기에 나보다 먼저 입문한 것이며, 또 어떤 이는 뜻밖의 인연과 우연한 기회로 취업의 기쁨을 누리기도 합니다. 취업은 나의 정성과 노력에 비례하여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으나 세상사가 꼭 그렇지 않음은 아실 겁니다. 우연히 생각지도 못한 기회와 인연이 언제 내게 올지 알 수 없는 일이기에 그 우연의 확률을 높이는 노력 또한 지속해야합니다. 부지런히 발품을 팔고 나만의 전략과 네트워크에 의해 취업하기도 하나, 뜻밖의 인연으로 취업할 수 있기에 앞으로 어떤 노력을 더 할 것인지 고민해 보기 바랍니다.

. 온라인 카페, 지역 모임 활동은 또 하나의 취업경로입니다. 관리소장으로 취업은 사회 초년병의 취업이 아닌 다양한 사회적 경력과 경험 후의 재취업입니다. 개별 네트워크가 효과적인 것은 저 또한 경험한 일입니다. 카페모임에서 만나는 업계 선배는 경력의 많고 적음을 떠나 나름의 노력으로 취업한 경력의 소유자입니다. 그 노력과 경험을 존중하고 여러분의 열정과 진정성을 각인시켜 그들의 조언과 지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면 카페, 지역 모임 활동을 소홀히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 모임을 찾아 진솔한 마음과 정성으로 열심히 활동하길 권합니다. 어쩌면 여러분보다 더 치열한 과정을 겪었고 산전, 수전을 다 겪고 풍부한 네트워크까지 보유한 그들이 어느 순간 여러분의 백기사가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행운을 내가 맞이하느냐는 바로 나에게 달린 것입니다. 혹 지난 모임 또는 차기 모임에서 그런 관점에서 당신을 지켜봤거나 앞으로 지켜볼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 아직은 사회적 위상과 처우가 만족스럽지 못하나 모두가 노력하기에 따라 구현될 수 있으며 그것보다 더 큰 만족과 보람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우리 직업이기에 끝까지 도전하여 입문할 것을 권합니다. 몇 번의 도전 실패로 포기한다면 그 시간과 고통을 감내한 것보다 몇 배의 더 큰 기쁨과 보람을 얻는 기회를 스스로 외면하는 것입니다. 책상 서랍 속에 자격증과 수첩을 넣는 순간 취업의 기회까지 봉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기에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길 당부드립니다.

. 흔히 온라인상의 모임을 밀물과 썰물, 사상누각과 같다고 합니다. 필요에 따라 밀물처럼 왔다가 충족되면 썰물처럼 빠져나가 버리는 온라인 모임의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취업에 대한 절실한 상황에서 ‘전아모’를 알게 되었고, 카페 활동을 통해 또 많은 분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실질적인 취업 정보를 공유하고자 지역 모임을 결성했고 그들과 교류를 통하여 내가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분야의 경력을 보유한 많은 분을 알게 되었고 지금도 서로 소통하며 가까이 지내고 있습니다. 그런 카페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인연이 계기가 되어 결정적 취업의 팁을 얻어 취업했기에 지금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진솔한 마음으로 조언을 청하고 부족한 부분을 조금씩 채우며 취업까지의 힘겨운 과정과 고비를 극복해 낼 수 있다면 이 또한 소중한 인연과 자산이라 생각합니다.

. 뜻이 있으면 길이 있고, 두드리면 열린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길을 찾고 문을 두드렸는지 다시 돌아 보기 바랍니다. 아직은 어디를 어떻게 두드려야 할지 모르나 반드시 길을 찾을 수 있다는 확신으로 노력하길 바랍니다. 설혹 우회하는 길을 택하였다 하여 공채 동기보다 뒤처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넓은 길로 간 그들이 볼 수 없는 숲속의 실상까지 볼 수 있는 이점도 있기에 구석구석의 모습을 더 잘 그려낼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사 이치가 절실함에 비례하는 것이라는 믿음으로 취업하기까지 진실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문을 두드린다면 뭇사람이 잘 알지 못하는 길을 알수도 있는 것이기에 끊임없이 묻고 두드리길 바랍니다.

. 관리소장의 자질과 역량은 ‘주택 고시’라는 과정을 통과했기에 검증되었습니다. 다만 어떤 마음으로 일을 하느냐에 따라 입주민, 동료, 직원들의 신뢰와 인정 그리고 존경을 받는 관리소장이 되거나 아닌 경우로 나뉘겠지요. 비록 지금은 입문을 열망하는 입장이나, 입문 후에는 주민들의 인정과 신망을 받는 그런 훌륭한 소장님이 되길 소망합니다. 개인적 경험에 기초한 글이 작은 위로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필 쓰기에 딱 좋은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