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카뷰 Nov 02. 2024

하루 1350명만 볼 수 있는 가을 절경

이번 가을 여행을 최고의 기억으로 만들 수 있는 국내 가을 여행지

"가을의 절경, 주왕산의 숨은 보석"절골계곡과 주산지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절골계곡)

가을의 아름다운 절경을 보고 싶다면 주왕산으로 여행을 떠나면 이번 가을 여행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경북 청송의 주왕산은 가을 단풍 여행지로 유명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절경인 절골계곡과 주산지는 더욱 특별한 매력을 자랑한다.


주왕산 절골계곡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절골계곡)

절골계곡은 주왕산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아름다운 협곡이다. 

절골계곡이란 이름은 계곡 깊은 곳에 '운수암(雲水庵)'이라는 절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1648년 인조 때 창건된 이 절은 화재와 중창을 거듭하며 현재는 그 흔적만 남아 있다.


절골계곡의 단풍은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가 절정기로, 이 시기에 방문하면 붉고 노란 단풍이 만들어내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조선 후기 문인들은 이곳의 빼어난 경치를 '운수동천(雲水洞天)'이라 불렀는데, 이는 구름과 물이 어우러진 신선의 세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절골계곡)

계곡을 따라 조성된 탐방로는 걷기 편하게 정비되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숲, 그리고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풍경은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하다.


[주왕산 절골계곡 여행 정보]

위치: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주산지리 산124
입장 제한: 하루 1,350명 (사전 예약 필요)
추천 코스: 절골탐방지원센터 - 대문다리 왕복 (약 7km, 2-3시간 소요)


주왕산 주산지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주산지)

주산지는 절골계곡에서 약 1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아름다운 저수지다. 조선 시대에 만들어진 이 저수지는 그 자체로 역사적 가치가 높다.


주산지라는 이름의 유래는 구체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름다운 경관 때문에 많은 이들이 주산지라는 이름으로 이곳을 찾고 있다. 특별한 전설은 전해지지 않지만, 한때 도둑들이 이 지역에서 숨어 살았다는 이야기가 이 저수지의 신비한 매력을 더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주산지)

가을이 되면 주산지 주변의 산들이 울긋불긋 단풍으로 물들어 장관을 이룬다. 특히 저수지에 비친 단풍과 하늘의 모습은 마치 거울처럼 맑아 많은 사진작가들이 찾는 명소다.


주산지의 또 다른 명물은 수령 150년이 넘은 왕버들이다. 이 고목은 저수지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어, 사계절 내내 독특한 풍경을 연출한다.

ⓒ게티이미지뱅크(주왕산 주산지)

[주왕산 주산지 여행 정보]

위치: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주산지리
관람 시간: 상시 개방
입장료: 무료


절골계곡과 주산지는 주왕산의 가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드는 숨은 보석과 같은 곳이다. 두 곳 모두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가 가장 아름다운 시기라 사람들이 많은 편이지만 이 때 방문하면 최고의 가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단, 절골계곡은 하루 여행객 수가 제한이 있으므로 사전에 예약을 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번 가을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주왕산의 절골계곡과 주산지를 꼭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더카뷰 이어서 보기 좋은 글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734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668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667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724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723


작가의 이전글 30년이상 꼬막 잡은 전문가가 알려주는 꼬막 삶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