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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분석] 상품 상세 페이지 - (2)

KREAM 입점(브랜드) 상품 상세 페이지 분석

by 윤동구리

이번에는 입점(브랜드) 상품에 대해 알아보자.

① 개인이 리셀하는 상품 (C2C)

공식 입점한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상품 (B2B)


크림은 리셀 플랫폼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일반 상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리셀 시장에는 공급자가 소수라 충분한 물량이 공급되기 어려운데 (1)원하는 상품이 없어 고객 경험이 저해되는 것을 막고 (2)매출액 규모를 키우기 위해 C2C에서 B2C까지 아우르는 플랫폼으로 성장 전략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 DISCLAIMER: 많은 부분은 추측을 통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로직과 상이합니다.


1. 가격


1-1. 정상 소비자 가격(정소가)

정상 소비자 가격은 브랜드에서 책정한 상품 가격을 뜻한다. 출시할 때 결정되며 그 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


1-2. 실제 소비자 가격(실소가)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상품 가격을 할인하는데, 이 할인된 금액을 실소가라고 부른다. 할인율(1-실소가/정소가), 실소가를 함께 노출하여 할인을 강조한다. 할인을 하지 않는 경우 실소가는 노출되지 않으며 정소가만 노출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할인율이 커지기에 실소가는 시간에 따라 계속 변경된다. 변경 시 적시에 가격이 노출되도록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가격을 계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1-3. 쿠폰 적용 가격(최적가, 최저가)

실소가에 쿠폰을 사용하면 더욱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쿠폰 적용 가격을 실소가 하단에 노출하고 있다. 해당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쿠폰이 복수 개 존재하는 경우 그 중 할인율 혹은 할인액이 가장 큰 것을 반영하지 않을까 싶었다.


일반적으로 할인이 영구적인 경우에는 실소가 변경, 일시적인 경우에는 쿠폰을 적용한다.




2. 스티키(sticky) 영역

2-1. 네비게이션 바

① 장바구니: 장바구니로 이동하여 구매할 수 있다.


② 상품 공유: 바이럴(viral)을 위하여 해당 상품을 다양한 메신저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리셀 상품에서는 가격 알림 설정과 해당 상품 보유 여부를 추가로 선택할 수 있었는데 입점 상품에는 불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노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2. 버튼(CTA) 바

① 관심 상품 저장: 해당 상품을 나중에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저장 가능하다.


② 구매 버튼: 선택 가능한 사이즈와 가격이 노출된다. 입점 상품은 사이즈 무관하게 가격이 동일하지만 통일성을 위하여 리셀 상품과 동일한 UI를 선택한 것으로 추측해본다.




3. 상세정보

3-1. 상품 정보

브랜드에서 제공하는 상품 상세 설명을 노출하고 있다. 브랜드마다 다른 레이아웃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품 별 퀄리티 편차가 크다.


리셀 상품과 공통화를 위해서 인지 상품 누끼 컷이 메인으로 노출되는 점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타 플랫폼에서는 상품이 더 매력적으로 보여지도록 모델 컷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3-2. 브랜드 정보

브랜드 상품을 더 많이 탐색할 수 있도록 브랜드관으로 연결된다. 브랜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나 관심 브랜드 저장 기능이 함께 노출되면 더욱 유용할 것 같다.




4. 사이즈

사이즈 정보를 별도로 입력한 경우에는 사이즈 탭이 노출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입점 상품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치수를 재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 지도 알기가 어려웠다.


하나의 브랜드가 여러 개의 플랫폼에 입점한다. 그러나 플랫폼 별로 사이즈를 입력하는 규격이 상이하기에 하나하나씩 맞춰서 등록하는 게 쉽지 않다. 보통 사방넷 같은 셀러 툴을 사용하여 일괄 상품 등록을 하기에, 상세정보 내에 사이즈 정보를 노출하는 경우가 많다.




5. 스타일

리셀 상품들은 인기가 많은 상품들이 대부분이기에 스타일이 많이 등록되어 있었다. 그러나 입점 상품은 거래가 적어서 그런지 스타일이 없는 상품이 대 다수였다.


스타일 등록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상품 태그를 등록하여 사진을 올리세요' 라는 기능에 대한 설명 보다는 '스타일을 등록하면 적립금을 받을 수 있어요'와 같은 혜택을 강조하는 것이 더 좋아보인다.


특히 패션 상품에 있어서 리뷰는 구매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정보이다. 리뷰 코너를 새로 만들어서 구매자가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추가하면 좋겠다.




6. 추천

6-1. 필수 정보

상품 판매를 중개할 때 필수로 노출해야 하는 정보들이 있는데 이를 추천 탭 사이에 노출하고 있었다. 아코디언으로 숨김 처리하여 노출하여 하단의 추천 영역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상품 문의하기 버튼은 디자인을 변경하여 다른 위치에 노출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이 남긴 문의를 보면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하고, 상품을 구매할 지 말 지 판단을 내리는데 버튼이 너무 숨어있어 사용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6-2. 상품 추천

리셀 상품과 동일하게 ①브랜드 배송 추천 상품 ②이 브랜드의 다른 상품 ③함께 본 상품을 하단에 노출하고 있다. ①브랜드 배송 추천 상품을 노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어 보여 해당 상품과 함께 입기 좋은 상품 추천 혹은 동일 품목 다른 상품을 노출해줬어도 좋았을 것 같다.




INSIGHT


1. 리셀 상품과 입점 상품의 가장 큰 차이는 가격인 것 같다. 리셀 상품은 가격이 자주 변동되고 상승하기도, 하락하기도 한다. 반면 브랜드(입점) 상품은 정해진 정소가와 가끔 하락하는 실소가가 있다.


2. 리셀 상품은 해당 상품을 구매할 의도가 명확한 '목적' 고객이 많고 다른 플랫폼에서 구할 수 없는 재고를 가지고 있다는 것 만으로도 우위를 점한다. 반면 입점 상품은 '탐색' 하는 고객이 더욱 많기에 타 플랫폼과의 차별화가 더욱 필요하다.


3. 상품의 유형과 등록 구조가 상이한 것을 보인다. 예를 들어 리셀 상품은 95점 상품을 함께 노출하고 있고, 입점 상품은 다른 컬러 상품을 함께 노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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