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송이 Apr 15. 2024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다는 것은

마치 연애하던 이와 결혼을 생각하는 것과 같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던 내게 많은 어른들이 이런 말을 건넸다.

"좋아하는 건 그냥 취미로만 해. 직업으로 삼지 말고."

그 말이 이상하게도 묘하게 기분이 나빴다. 뭔가 내 실력이 부족하다는 것처럼 들렸던 것 같다.

그런데 요즘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으려 해 보니까 왜 그런 말을 했었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취미로 하는 것은 연애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저 그의 장점을 마음껏 사랑하면 되고, 함께 즐거우면 장땡이다. 더 이상 바라고 기대할 것이 없다.

보고 싶을 때 만나서 마음껏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다시 내 삶으로 돌아가버리면 땡이다.

그런데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는다는 것은 많이 다른 문제이다.

바로 이 일과 결혼을 한다고 생각을 해야 한다.

모아놓은 돈은 좀 있는지. 아니면 얼마를 벌 수 있는지.

내가 이 이와 결혼하면 내 삶이 어떤 모양으로 바뀔 것이며 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

유퀴즈의 박지환 님이 무려 18년을 돈과 관계없는 사람처럼 살아왔다고 고백했다.

연기하는 삶을 이어가기 위해 18년 동안 안 해본 아르바이트가 없다고 했다.

그러다 보니 어느 날 스스로에게 묻게 되더란다. 

"야, 박지환. 너 괜찮겠냐? 계속 이렇게 돈 없이 살아도?"

그 질문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응. 연기만 할 수 있다면 난 좋아. 지금도 행복해."

이 정도 사랑이라면 박지환 님은 연기와 결혼할 자격이 충분하다고 본다.

과연 나는?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당신은 좋아하는 일을 업으로 삼을 수 있는가?

그로 인해 따라오는 많은 것들을 감당할 수 있는가?

사실 나는, 다시 좋아하는 일과 연애를 하고 싶어서 업으로 삼는 것을 잠시 내려놓은 중이다.

일을 시작했다.

근데 사실 이 일을 시작한 이유는 나는 계속 그림이랑 연애를 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림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 내가 그림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내 삶이 일단 지속되어야 하니까.

아, 그럼 난 얘를 사랑하는 게 맞네. 내가 그리도 싫어하던 출근을 얘를 위해서 하니까.

그림아, 부디 나와 백년해로하자.

나는 네가 좋아.

태어날 때부터 좋았어.

아마 죽을 때까지 좋아할 거야.

부디 내 곁에 항상 있어다오.


작가의 이전글 반성이 괴로운 이유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