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끼리코숙이 Sep 03. 2023

결심했어, 싱글 in 서울

절대 혼자이지 못했던, 이제 혼자여도 괜찮은.


나는 오랜 시간 부모님 테두리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살던,

죽을 때까지 '엄빠'랑 같이 살 거라고 외쳐댔던 소위말하는 캥거루족이다.

혼자 살 수 없다고. 엄마 아빠랑 사는 게 젤 편하다고.


하지만..

40대에도 아버지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미혼 싱글여성의 마음은

머리에 꽃을 단 긴 머리 어느 여인처럼 널을 뛴다.

그 당사자만 혼란스러운 마음을 알 거다. 암~, 그렇다.


사랑을 너무 많이 받고 살아온 탓에 우리 가정 안에서는 마음껏

너무 예의 바르기도 하고, 너무 버릇없기도 하고,

또 너무 배려 넘치기도 하고, 너무 이기적이기도 하고,

너무 외로운 마음도 가지고 있고, 너무 혼자이고 싶은 마음도 가지고 있으니

나도 어떤 게 진짜 내 모습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아버지와 나는 내가 술을 마시기 시작 한 20대부터 지금까지 종종 술을 함께 마신다.

늘 즐겁게 마시던 우리는,

내가 결혼을 해야 할 나이가 훨씬 지난 후 언젠가부터는 간혹 결혼에 대한 의견충돌로 마무리되어

즐겁지 않은 술자리가 되어갔다.


엄마가 맛있는 반찬을 해 차려주시면 아빠는

"우리 둘째, 찬도 좋은데 오늘 술 한잔 해야지?"

"술 맛있는 거 뭐 있는데?"

"허허. 지난번에 누가 준 빼갈 있지."


처음엔 술이 맛있네,

우와, 이 술 세네,

엄마, 김치찜이 너무 맛있다~,

오늘 술이 달구만~ 하다가


"둘째, 아빠 지인이 소개해 주는 사람 있는데 만나봐"

뭔가 이 자리의 본론이 나왔나 보다 하는 마음이 든다.


"에이, 싫어요. 전 소개가 안 맞아요. 자연스럽게 만나려 하다가 안 만나지면 난 그냥 혼자 살래.

소개하지 마요."

"시끄럽고!! 잔 말 말고 만나봐.!"


나는 '시끄럽고! 잔 말 말고'에서 감정이 상한다.


"아 싫다고요- 나중에 더 나이 들어서 진짜 함께 살고 싶은 사람 생기면 그때 같이 살게요"


아빠는 '싫다'에 감정이 상하신다.


뭐 대충.. 이런 식으로.


그래도 말 잘 듣는 둘째다.

만나보긴 하나,

늘.. 흠...


억지로 나가니 재미있을 리가.

대체 왜 처음 보는 사람 둘이 서로 마주 보고 앉아 결혼을 목적으로 서로를 가늠해야 하는가 말이다.


나를 살피는 눈동자는 도대체 무엇을 살피는 것이고 무슨 조건을 따지고 있는 것이며 무엇을 상상하다가

흐지부지 호감 없음을 티 내며 예의상 나이스하게 인사하고 헤어지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일까.

난 또 예의가 있으니 별로 참하지도 않은 아이가 참한 표정과 눈빛과 행동으로 그 앞에 앉아있다.

희한하게 그러고 오면,

나름 이상한 상처를 받고는 나쁜 기분으로 집에 돌아오곤 하게 된다.


연애도 못 하고 선도 못 보는 찌질이 같은 마음이랄까.

이 데이터가 계속 쌓이면 자존감이 낮아이게 된다.


그래도 우리 아버지, 내 노후를 너무 걱정하시어 서로 보살펴 줄 사람을 붙여 주시고 싶은가 보다.

이해하려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제 이렇게 오랜 시간 나만을 위해 살아와서 그런지,

주변에 결혼한 지인들의 유부녀삶을 너무 많이 봐 와서 그런지,

현실적으로 살기 힘들어지는 세상을 온몸으로 체감해서 그런지,

우리 부모님처럼 나를 사랑해 줄 사람은 만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이 많아서 그런지,


난 생판 모르는 남과 결혼의 연으로 이어가기까지의 에너지 낭비와 감정 소비가 싫었다.

아버진 그런 내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셨고.


난 독립이 필요했다.


단 한 가지 이유에서 결심한 것은 아니지만,

부모님과 오래 붙어 삶에 아마도 서로의 피로도가 높고 깊게 쌓였으리라.


부모님의 과제라면 과제일 수 있는 결혼으로 독립하지 않음에 죄스러운 마음도 들기는 했으나 그것보다 중요한 내 마음의 평안을 위한, 지금은 나만을 위한 내 인생 늦은 첫 독립을.

나는 엄마와 자주 가던 추억이 있고, 높은 건물이 없어 유난히 하늘이 많이 보이는 연희동으로 결정했다.


처음으로 집을 구해보는 것이니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르겠더라.

인생을 이 만큼 살아도 처음 해보는 것이 너무 많은 나다.

어쩔 수 있나, 초록창 네이버 부동산에서 집을 검색하는 수밖에.


검색할 때 내가 가진 조건에 집의 조건을 맞춰 선택하다 보니  연희동 작은 도시형 아파트가 후보에 오른다.

명목상으론 아파트이지만 사실은 작은 원룸 오피스텔이다.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정갈한 직사각형의 모양새와 광각으로 찍어서 널찍해 보이는 듯한 사진, 엘리베이터 유무여부, 좀 비싼 관리비, 관리사무소의 유무여부, 위치.

일단 70% 정도 합격이다.


실물을 보러 왔는데, 이렇게 작은 집이라니.. 살짝 놀랐다.

온라인으로 본 광각 사진은, 참 보기 좋은 '사진'이었던 것이다.

머릿속이 복잡했다.

나 짐도 많은데, 나 덩치도 작지 않은데, 식물도 좋아하는데..

들여놓아야 할 것은 너무 많은데 집은 작아도 너무 작다. 하지만 현실이다.


작아도 통유리창을 통해 집 안 가득 담기는 밝은 햇살이 좋았다.

통유리창을 통해 보이는 탁 트인 남쪽의 연남동, 홍대, 합정 쪽의 뷰가 보기 좋았다.

창 앞으로는 눈에 거슬리는 높은 건물이 없고, 저 멀리로 고층 빌딩들이 보이는 것이 맘에 들었다.

그래서 90% 만족이 되었다.





비록 관리비는 비싸지만, 엘리베이터가 있고, 창 밖의 뷰도 좋고,

가장 중요한 주변환경이 안전한 것이 좋았다.


그래. 나의 새로운 출발을 여기로 결정하자.

나의 싱글 라이프 인 서울!






 

매거진의 이전글 부산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