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살아있으니까
엄마는 종종 단어를 잘못 말했다.
주로 요즘 새롭게 등장한 낱말들에 해당했는데 이를테면 유행하는 캐릭터인 ‘농담곰’을 ‘장난곰’으로 부르는 느낌이다. 어느 유명한 아빠와의 대화내용처럼 ‘필라테스’를 ‘텔라피스’로 말하는 경우이기도 하다.
나는 늘 무엇을 의미하는 건지 알아들었음에도 꼭, 그걸 고쳐주었다. 엄마 그게 아니야, 엄마 이거라니까, 하면서 말이다. 같은 단어가 두세 번쯤 반복해서 잘못 불리면 짜증도 냈던 것 같다.
그렇기 때문일까, 나는 단어를 잘못 말하는 걸 창피해했다. 어떤 플랫폼의 이름이라던가, 요즘 방영하는 드라마의 제목이라던가 하는 것들을 실수했을 때 내 모습이 부끄럽게 느껴졌다. 그 뜻이 제대로 전달되었더라도 내 실수를 깨닫거나, 상대가 내 말을 바로 고쳐주면 아 맞네요, 하며 웃음으로 넘겼지만 그 뒤엔 쥐구멍에라도 숨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어쩔 땐 얼굴이 붉어지는 듯한 기분이 들만큼 신경 쓰였다. 그러나 엄마는 그러지 않았다. 내가 아무리 바꿔주어도, 여러 번 틀린 단어에 답답해하며 고쳐주어도, 그런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 듯 대화를 이었다.
생각해 보면 그래, 정말 그런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았다. 언어란 본디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수단이었다. 수많은 과거의 대화에서 비록 단어 하나가 엇나갔다한들 그 의미는 제대로 전달되었다. 우리는 겉모습이 그 뜻과 어긋난 낱말에도 제대로 소통하고 있었지만, 오히려 흐름을 끊은 것은 나였다.
그것을 깨닫자 내가 참 바보같이 느껴졌다. 수많은 세월 동안 주변의 단어를 고쳐주며, 나는 무슨 생각을 했던 걸까. 좋아하던 만화를 주제로 친구와 얘기할 때가 있었다. 그 만화를 잘 모르던 친구는 인물의 이름을 잘못 말했다. 아주 사소한 실수였기에 누구를 의미하는지 곧바로 알 수 있었다. 나는 친구에게 그 만화를 보라고 이야기하던 상황이었음에도, 중요한 장면을 설명하고 있던 부분이었음에도, 굳이 그걸 고쳐주었다. 한창 집중하고 있던 친구는 그 말로 흐름이 끊기고 흥미를 좀 잃은 듯했다. 그때를 생각해 보면, 친구를 위한답시고 고쳐주었다. 잘못 알고 있으면 안 되니까.
나도 얼마나 많은 잘못된 단어를 뱉었던가. 엄마와 대화할 때도, 앞서의 친구와 대화할 때도, 스스로 깨달아 정정한 적이 꽤 된다. 그 모든 때에 엄마와 친구는 한 번도 내 말을 고쳐준 적이 없다. 그래서 난 잘못 알았던가? 혹여나 이름 하나쯤 잘못 알고 있었다고 해서 문제가 되었던가? 그런 것은 정말, 하나도 중요하지 않았다.
안 고쳐주면 계속 잘못 알까 봐. 저 사람이 또 실수해서 어리석어 보일까 봐. 일상에서의 사소한 단어들을 두고 한 이 생각들은 정말 그들을 위한 거였을까, 돌이켜보면 아니었다. 단지 내가 불편했을 뿐이다. 고쳐주고 싶고, 그렇게 바꿔주었음에도 또 틀리는 상대를 질책하고 싶고, 결국 상대를 위한 다기보다는, 그저 내가 참지 못해 하는 어리석은 말이었다.
우리 엄마는 왼쪽, 오른쪽을 밥 먹듯이 헷갈린다. 오히려 너무 제대로 이야기하면 우리 엄마가 아닌 것 같아 불안하다. 이전에는 이것도 꼭 고쳐주었다. 사실 어느 정도 짜증도 냈다. 엄마는 또 헷갈리냐는 식으로 말이다. 하지만 ‘농담곰’, 왼쪽과 오른쪽 따위가 아닌 엄마에게 중요한 것들은, 엄마는 헷갈리지 않았다. 나는 무지하고 오만하여 자꾸만 그런 엄마를, 그리고 주변을 내 멋대로 바꾸려 했다.
어제도 엄마가 오른쪽을 왼쪽이라 말했다. 종종 가는 음식점의 이름도 잘못 말했다. 이 음식점의 이름은 10년째 잘못 말하고 있다. 그런데, 난 무려 5년을 지독하게 고쳐주었다. 그 정도면 정말 엄마에게 그런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 걸 알았을 텐데도, 내 욕심이라고 밖에는 설명할 방도가 없다.
이제는 말하지 않는다. 요즘도 종종 다시 보는 만화 <아따맘마>의 "엄마의 어휘" 에피소드에서 나온 장면처럼 ‘핫 소스’를 ‘겨자’라 하든, ‘미디엄’을 ‘밀레니엄’이라 하든, 그렇구나, 한다. 언어의 본질은 소통에 있으니까. 언어의 생김새가 아닌 그 안의 맥락과 마음으로 나눈 대화를 더 이상 나의 욕심으로 끊지 않는다.
나 역시도 더 이상 단어를 잘못 뱉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가끔 노래 제목이라던가, 유행하는 것들의 이름을 실수하면 조금 창피하기는 하다. 그렇지만 그것들이 내게 중요하지 않은 걸 어쩌겠는가. 부끄러워지려다가도 “요즘 이름들은 왜 이리 어려워~” 하고 넉살 좋게 웃고 나면 정말 아무렇지 않아 진다.
진짜 중요한 건 말 너머의 맥락과 마음이라는 걸 알았다. 나는 그제야 겨우 대화를 나누는 사람이 되었다. 의미를 놓치지 않기 위해 단어를 고치던 사람에서, 단어를 고치지 않음으로써 의미를 더 잘 듣게 된 사람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이제 그 말이 맞는지보다 그 마음이 어떤지를 먼저 듣는다. 어쩌면 조금 틀린 말들이 오히려 그 사람의 말투와 기척을 고스란히 담고 있을지도 모른다.
나는 누군가의 ‘장난곰’을 들으며, 그 안에 담긴 웃음을 듣고, ‘왼쪽’이 ‘오른쪽’이라 해도 그 익숙한 몸짓을 안다.
이제는 그 말의 결을 듣는다. 말 너머의 마음을 듣는다. 고치지 않아도, 나는 이제, 잘 들을 수 있다.
그건 참 다행인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