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폭발적 상승에 올라타라(강환국)
안녕하세요! 독서하는베짱이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관련 도서를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강환국 작가의 '비트코인 폭발적 상승에 올라타라'입니다.
강환국 작가는 퀀트 투자자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을 세세하게 분석하고 투자를 결정하기보다는 기업실적이나 차트 등을 보고 설정한 매수타이밍이 오면 매수합니다. 매도타이밍이 온다면 기계적으로 매도합니다. 인간의 감정을 철저히 배제하고 이 모든 걸 자동화하기 때문에 손실은 줄이고 수익은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환국 작가가 이번엔 비트코인 투자와 관련된 책을 냈습니다.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요?
반감기를 활용한 '자신만의 투자전략'
이 책에서도 퀀트 투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비트코인 투자에 접근합니다. 반감기를 활용한 투자입니다. 비트코인은 4년 주기로 반감기가 발생하는데요. 반감기가 오면 채굴할 수 있는 코인의 양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1~3차 반감기를 분석하고 그걸 바탕으로 4차 반감기 이후 투자전략을 제시해 줍니다.
반감기가 발생하면 공급량은 줄어드는데, 현물 ETF 승인으로 기관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전략자산으로 지정하고 수량을 늘려나가는 나라도 많이 존재합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다만, 저는 반감기를 활용한 추세 투자가 계속 유효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추세가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비트코인이 투기적 성격이 강했습니다. 기관이나 정부에서도 매집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시세차익을 노리는 사람들만이 진입하는 도박장과 다를 바 없었습니다. 가격 급등락도 심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비트코인이 점점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으로 직접 물건을 결제할 수 있는 매장도 생겨나기 시작했고, 기관이나 정부 심지어 기업에서도 비트코인을 적극적으로 매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과 상황이 변함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흐름 추세도 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반감기를 활용한 투자전략을 그대로 맹신하고 따르기보다는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구간에도 팔지 않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손실이 발생해도 매도 버튼을 누를 수 있게 됩니다. 수익은 길게, 손실은 짧게 유지하며 비트코인으로 진짜 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비트코인 투자
이 책에서 제시한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투자방법은 적용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평균 이동 평균선 매매법과, 120일 이동평균선 활용 매매법인데요.
평균 이동 평균선 매매법은 비트코인 가격이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200일선 등 이동평균선을 넘어설 때에만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한 번에 몰빵투자를 하지는 않습니다. 5개의 이동평균선 중 1개를 올라탈 때마다 20%씩 비중을 늘려나가는 겁니다. 5일선 돌파시 20%, 20일선 돌파시 40%와 같은 방식입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분할 매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익은 적을지 몰라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120일 이동평균선 활용 매매법도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120일선 위에 있을 때만 투자하고 120일선 아래 있을 때을 때는 투자하지 않는 겁니다. 상승 추세에 있을 때만 투자하고 하락 추세에 있을 때는 쉬어가는 것이죠. 하락 추세에 매수해서 마음 고생하고 손실을 떠안을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투자자산은 추세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투자로 돈을 벌고 싶으신가요?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럼 여려 분만의 투자전략을 만들어 보세요. 남이 아닌 '내가 만든 투자전략'만이 나를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