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강아지는 지금 이 순간을 산다.

포에버 도그 P450~500

by 윤영

만약 하루 동안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직접 선택하게 한다면 개들은 무엇을 할까? 우리는 좀 더 자주 개들의 관점에서 삶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반려견의 취향을 알면 조금 더 좋은 보호자가 되고 유대감도 탄탄해진다. 반려견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반려견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수록 우리는 반려견의 사회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사회화가 잘 안 됐거나 수줍음을 타는 개들에게 반려견 놀이터는 최악의 장소이다. 두려움이 많은 반려견에게 긍정적인 야외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다면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속도와 기법으로 행동 패턴을 잡아주는 데 시간을 쏟아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체벌에 근거한 훈련은 불안감을 악화시켜서 스트레스 호르몬을 더욱 증가시킨다.


개들에게는 개답게 행동할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한다. 전속력으로 질주하고 흙을 파헤치고 땅에서 뒹굴고 엉덩이 냄새를 맡고 장난치고 당기고 갉아먹고 짖고 쫓고 등등. 반려견에게 반드시 이런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반려견 보호자로서 당신이 맡은 또 다른 역할은 바로 지루함을 타파해 주는 것이다. 가족들에게서 사랑받는 개들도 무척 지루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개들은 원하는 삶을 스스로 선택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보호자가 살펴야 할 13가지 체크리스트>


1. 음식

반려견 사료를 조금 더 신선한 식단으로 바꿔주면 반려견이 식품 화학물질, 고열 가공의 부산물을 덜 섭취할 수 있다.


2. 플라스틱 물그릇을 버려라.

믿을 수 있는 업체가 만드는 좋은 품질의 식기를 산다. 값싼 유리 식기에는 납이나 카드뮴이 들어 있을 수 있다. 밥그릇이 너무 크다면 그것을 물그릇으로 사용하자. 개의 식단에서 물이 가장 중요한 영양소다.


3. 반려견에게 정수한 물을 주자.

당신이 수돗물을 좋아하고 수돗물의 질이 공식적으로 증명된다고 해도 마시거나 요리할 때만큼은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반려견에게도 그렇다.


4. 플라스틱을 제거하라.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한다. 그러면 당신의 반려견도 프탈레이트와 BPA 노출을 줄일 수 있다.


5. 집에 들어갈 때는 반려견의 발도 닦아주자.

겨울마다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린다면 더욱더 중요하다. 이 화학물질은 개들을 아프게 한다.


6. 공기를 정화하라.

집 안에 카펫이 있으면 진공청소기를 자주 사용하자. 비닐 장판은 물걸레로 닦고, 나무 바닥은 일주일에 한 번씩 청소한다.


7. 잔디 관리법에 대해 다시 생각하라.

개들은 옷이나 신발을 착용하지 않고 샤워 등으로 매일 화학물질을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비료, 살충제 같은 야외 잔디 관리용 화학 약품은 개들에게 훨씬 해롭다. 합성 농약과 거리가 멀어 보이는 성분을 찾아보자.


8. 일반 가정용품에 대해 다시 생각하라.

면, 삼베, 비단 또는 양모로 만든 이불을 사용하라. 반려견에게도 똑같이 한다.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집 안에서 화학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고, 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는 개들에게 재앙일 수밖에 없다.


9. 반려견의 위생에 신경 쓰자.

샴푸, 귀 세정제, 치약 등 반려견의 위생 관리 제품을 유기농 또는 화학 성분이 없는 제품으로 사용한다.


10. 구강 건강을 유지하라.

우리는 구강 위생의 힘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입과 잇몸이 깨끗하고 감염이 없으면 염증과 치아 질환 위험이 줄어든다. 사람의 치약에는 개에게 치명적인 자일리톨이 들어 있다. 불소도 개들에게 안전하지 않으므로 반려견용으로 만들어진 위생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11. 백신 항체 역가 검사를 하자.

역가 검사는 반려견이 예방 접종을 받은 질병에 대한 현재의 면역력 상태를 알려주는 간단한 혈액 검사이다. 항체 검사는 꼭 필요한 접종만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반려견의 화학물질 체내 축적량을 낮출 수 있다.


12. 소음과 빛, 오염을 차단하라.

되도록 집 안에 자연광이 들어오게 하고 인공조명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반려견이 자야 할 시간을 넘어 밤늦게까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반려견을 위해 어둡고 시원하고 조용한 안식처를 만들어준다.


13. 예방 가능한 웰빙 팀 구축

반려견의 장수를 위한 여정에서 당신이 기댈 수 있는 것은 소규모의 독립적인 소매업체들이다. 이런 작은 소매업체의 직원들은 매장에서 파는 브랜드에 대해 잘 알고 연구도 많이 한 열정적인 애견인들이다. 의사 한 명에게 모든 것을 맡기던 시절은 지났다. 이 책을 읽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조금만 신경 쓰면 저렴한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웰빙을 추구할 수 있다. 자연광이 최대한 들어오도록 블라인드를 열고, 밤에는 공유기를 끄고, 매일 직접 만든 두뇌 놀이를 시킨다. 체중 유지를 위해 시간제한 급여를 하고, 잠자기 최소 2시간 전에는 먹을 것을 주지 않는다. 식사 시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개의 신진대사와 면역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대부분 시골 농장에 살지 않을 것이다. 개가 열린 문으로 뛰어나가 제 하고 싶은 대로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해주지 못한다. 개들은 대부분을 우리만을 기다린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지혜로운 선택과 운동, 참여, 놀이를 개들에게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다.


강아지는 지금 이 순간을 산다. 지금 이 순간이야말로 우리가 서로의 건강을 개선하여 가장 길고 행복한 여정을 즐길 수 있는 알맞은 때이다.


KakaoTalk_20250917_100358061_01.jpg

모든 강아지들이 주어진 삶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포에버 도그'의 발췌를 마칩니다.


keyword
이전 09화반려견은 주인과 소통하기를 간절히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