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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say Column

아름다움이라는 신화

여성 억압의 또 다른 얼굴

by IndigoB


정성들여 자신을 가꾸고 꾸미는 일에 집착하는 경향이 유독 강한 한국 여대생들의 모습은, 한국 사회가 여전히 남녀 간 권력 불균형 속에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물론 과거에 비해 여성의 교육과 취업 기회는 확대되었고, 제도적 평등은 어느 정도 진전되었다. 그러나 여성들이 직업 활동과 함께 결혼, 출산, 육아를 병행함으로써 겪는 현실적 어려움과 고민은 여전히 존재한다. 가까스로 문제들을 힘들게 해결하며 겨우 업무 성과를 이룬다 해도 이를 정당하게 평가받고 사회적 진출 기회를 획득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억압 구조는 단순히 남성에 의해 일방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오롯이 남성들에게만 가부장제의 책임을 묻기엔 현실은 더 복잡하다.


마치 일부 노동자들(현대사회에 존재하는 중간관리자들)이 자본가들과 담합하여 자본주의체제가 지속되고 더욱 공고해지는 모습처럼, 여성들 역시 같은 여성이지만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존속이나 강화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단순한 자기보호 전략이면서도, 노예근성, 세뇌, 혹은 우위에 서려는 경쟁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억압적 구조를 내면화한 결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유사한 역사적 사례로는 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이나 지주들의 행태를 떠올릴 수 있다. 생존을 위해 권력에 협조한 이들은 결과적으로 식민지 체제를 강화하는 데 일조했다. 이는 약자가 더욱 약한 자를 밟고 일어섬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높이고, 안정적인 지배력을 확보하려는 심리적 구조는 오늘날 여성들 사이에서도 반복된다. 결국, 꾸밈노동은 단순한 미적 선택이 아니라, 억압적 구조 속에서 약자가 약자를 억누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도 한다. 이러한 복잡한 억압의 메커니즘을 이해할 때, 우리는 보다 정교한 연대와 실천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아름다움은 이데올로기다."


나오미 울프는 『미의 신화』에서 이 한 문장으로 현대 사회의 여성 억압 구조를 통찰한다. 그녀는 아름다움이 단순한 미적 기준이 아니라, 여성의 사회적 진출을 억제하기 위한 남성 중심 사회의 전략적 도구라고 주장한다. 울프에 따르면, 여성들이 교육과 노동 시장에 진입하면서 오히려 외모에 대한 압박은 더 강해졌다. 사회는 "성공하려면 예뻐야 한다"는 메시지를 통해 여성의 에너지를 외모 관리에 소모하게 만들고, 이는 여성 간 경쟁과 세대 간 분열을 유도한다.


『미의 신화』는 아름다움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여섯 가지 영역으로 분석한다. 일, 문화, 종교, 섹스, 굶주림, 폭력. 이 모든 영역에서 여성은 외모를 통해 평가받고, 통제당하며, 때로는 스스로를 억압하는 구조에 동참하게 된다. 이러한 분석은 한국 사회의 ‘꾸밈노동’ 현실과도 깊이 연결된다. 여성들이 외모에 집착하고, 이를 통해 생존 전략을 세우는 모습은 단순한 개인의 선택이 아니라 구조적 억압의 결과다.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욕망과 타인의 시선을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이는 여성의 삶을 피로하게 만들고, 자율성을 침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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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미디어와 SNS는 이러한 억압을 더욱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인플루언서와 연예인들이 보여주는 '이상적인' 외모는 여성들에게 끊임없는 비교와 자기검열을 유도하며, 외모 중심의 가치관을 내면화하게 만든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위치를 외모로 환원시키는 또 다른 형태의 억압이다. 이러한 억압 구조는 단지 개인의 삶에 국한되지 않는다. 여성의 정치적 참여, 리더십 발휘, 공적 영역에서의 목소리 또한 외모에 의해 평가받고 제한된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영향력을 축소시키는 구조적 장치로 작동하며, 성평등 실현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된다.


그러나 울프는 이 신화를 깨기 위한 실천을 제안한다. 여성들이 자기 몸에 대한 주체적 인식을 갖고, 서로를 경쟁자가 아닌 협력자로 인식하며, 사회적 기준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할 때, 아름다움은 더 이상 억압의 도구가 아닌 해방의 가능성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실천은 여성 연대의 기반이 된다. 여성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외모 중심의 억압 구조를 비판하며, 새로운 미적 기준을 함께 만들어갈 때, 사회는 점차 변화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개인의 선택이 아닌, 집단적 저항의 형태로서 의미를 가진다. 또한 연대는 교육, 문화, 정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 교육에서 외모 중심의 평가 기준을 비판적으로 다루고, 미디어에서 다양한 여성의 모습을 조명하며, 정치적 담론에서 여성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확장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질문해야 한다.


"나는 누구를 위해 꾸미는가?"


그 질문에서 시작된 비판적 사고는, 여성 연대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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