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n 04. 2024

 아침에 백설기 떡 하나만 먹었다구요

당뇨전단계친구가찾아왔어요


공복 혈당, 당뇨 전단계, 아침에 백설기 떡 하나만 먹었다고요. 치킨 먹은 날은 오전 내내 혈당이 안 떨어지고~ 헛배 부르더니  오늘은  진짜 떡 하나랑~방울토마토 먹었는데  혈당이~ 1시간 혈당 보고 너무 깜짝 놀랐어요.















아침


백설기 떡 작은 것 1개, 방울토마토






공복 혈당이 조금 잡혀가 나하고 기분 좋게 시작했어요. 떡 작은 건데 먹을까 말까 작은 거 1개인데 얼마나 오르겠어했는데 진짜 충격이었어요. 식품 교환 표 안 본 지도 너무 오래돼서 까먹었는데~ 혈당 오른 거 보고 진짜 깜짝 놀랐어요.  




 백설기는 일단 쌀가루로  만들어져있다 보니 일반 밥보다는 입자가 훨씬 작죠.  




그렇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양의  쌀이 한 번에 밀착되어 있게 되니, 조금 한 양을 먹었어도 혈당이 어마 무시하게  오르더라고요. 그런데 또 찾아보면 카스텔라는 혈당이 높지 않다고 해요. 다음에는  카스텔라를 직접 사 와서 확인해 보아야겠어요








식후












식후 1시간, 혈당을 봤는데 172    할 말이 없네요 진짜 작은 것 하나 먹었는데, 혈당관리, 공복 혈당 높을 때 백설기 절대 먹지 말아야겠어요.  아이들도 백설기는  이제 안녕, 되도록 아침밥으로 줘야겠어요.


왜 백설기 혈당이 급속도로 오를까요?









산책 20분, 러닝머신 20분 






아침에  혈당 오른 거 깜짝 놀라서 혈당 떨어질 때까지 아침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녔어요. 요즘 저는 집에 있는 시간이 거의 없어요.  제 몸이 자꾸 움직이길 원하니  계속 돌아다녀요








커피 한잔 마시고, 오늘은 들기름 막국수, 불 족발, 비빔메밀막국수를 점심으로 먹었습니다.




















식후 1시간 생각보다  메밀 막국수는   혈당이 오르지 않았어요. 다만, 메밀 막국수 먹을 때  메밀 함량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산책 30분 시간, 청소기 20분









간식을 사실 먹을까 했었는데, 청소기도 돌렸고 많이 움직였다고 생각했었는데도 메밀은 혈당이 확 오르진 않지만, 조금 지속력이 있나 봐요. 확 떨어지진 않았어요












식전 혈당 혈당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감바스+현미식빵






계단 8층까지 올라왔어요 1시간 혈당도 높지 않고, 식후 두 시간 혈당도  안 오르고,  저녁 8시  산책 10분 하고 왔어요














오호 이러면 너무 배고프겠는데 싶어서   참외를  오예스하고 먹었어요. 감바스 먹을 때는,  식빵을 두 장 먹어야겠어요


두 시간 후


참외 1/2개












참외는  혈당이 과일 치고는 많이 오르지만, 그래도 앉아있으면  잘 안 떨어지만,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혈당이  안정적으로  내려오는 것으로 보아서, 참외 먹고 나면 부지런히 걸어야겠어요.  




저는 저녁이 너무  허전할 것 같아서  그냥 한쪽 먹었고 저녁에도 적당히 혈당 조절하였어요












이제 푹 자면  잠잘 때 혈당이 높지 않으니,  공복 혈당도  비교적 높지는 않을 것 같아요. 혈당체크해서 먹는 것이 처음에는 부담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조금씩 익숙해지고 패턴을 익히게 되니, 편하기도 하고, 진짜 바빠서 내 몸을 돌아볼 여유가 없었는데 강제적으로  내 건강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또  긍정적이구나 싶은 생각도 들게 됩니다. 오늘도  감사하며  이제 자려고요. 굿밤 보내세요.






이전 05화 당뇨전단계,먹은만큼걷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