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작가야 Apr 04. 2024

우리 주변 물체 찾기

[초3 과학] 1단원. 물체의 성질_3차시

3학년이 되면 드디어 과학 시간이 생긴다. 과학 교과서를 살피다 싱킹맵으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은 차시가 있어 수업을 구상했다. 물질의 성질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이들로 구성된 다양한 물체를 찾는 것이었다.


학습목표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해 볼까요

성취기준

[4과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학습 과정

석 보드판이 상상 이상으로 무겁다. 보드판 자체로 다른 자석을 붙게 해야 하니 철이 많이 쓰인 것 같다. 페이퍼 홀더 두 개로는 지탱이 안돼 세 개를 앞뒤로 꽂아 균형을 잡았다. 이것도 매번 번거로운 일이다 싶어 이젤을 살 예정이다.


정리

성찰

수석님께 수업 자료와 사진을 보내 피드백을 받았다. 칭찬 한 스푼을 곁들인 조언을 왕창 받았다. 구구절절 맞는 말씀이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받아 적고 싶었다. 우선, 피드백 이후에 원형 자석을 하나 샀다. 허니콤보드 판은 너무 컸다. 실제로 아이들이 활동할 공간이 부족했다. 지름 14cm 정도의 원형 자석을 사서 핵심 단어를 적도록 했다.


그리고 접착 메모지도 색깔별로 구비했다. 마카 색에 차이를 두는 것도 학생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 네 명의 학생이 돌아가며 써서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글자를 정자로 쓰기가 어렵다. 각자 자리에서 생각을 쓴 뒤 자석 보드판에 붙이도록 지도하면 두 가지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등 3학년 교실 도서대출증 보관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