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소영 Sep 17. 2024

종합병원 입사부터 퇴사까지

feat. 병동 간호사



간호사로 일하는 것이 뭔지 몰랐다. 

병원에서 사회에서 간호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도 전혀 생각할 줄 몰랐지.

무지했다. 무식했다. 

또 그만큼 나를 몰랐다. 

내가 어디에 있어야 빛을 발할 수 있는지 빛을 발하지 않더라도 숨을 쉴 수 있는지 몰랐다.

적당한 수준의 서류와 나쁘지 않은 면접을 거쳤고,

'우리병원에서 일할 만 하군.'하고 나를 뽑게한 것도 내 잘못이다.


그렇게 시작된 병원 생활.

4학년때 병동에서 실습할 때 새벽에 스테이션에서 꾸벅꾸벅 졸았던 내가.....

깨우면 따라가서 빵 주워먹었던 정신 빠진 내가.

선배들의 이야기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며 여기는 어디인가 싶었던 내가.

병동 3교대가 뭐 잘 돌아갔을란가.

당연히 엉망진창 삐죽빼죽.

너 그렇게 할거면 집으로 가라는 이야기도 듣고...

그렇게 1년 넘게 헤메는 시간을 보내다가, 갑작스러운 응급실 발령 소식을 들었다.


응급실에서 1주일 일하고 집에갔다 오면서 그 길로 바로 퇴사의 길을 걸었다.

퇴사 방법도 몰랐다.

그저 내가 아는 제일 높은 사람을 찾아가 그만하겠다고 말했다.

퇴사할 때도 면담을 한다. 입사할 때 면접을 보는 것 처럼.

그렇게 나의 퇴사의지를 확인하고 나는 간호사 옷을 벗을 수 있었다.


나도 나를 잘 알았더라면, 간호학과도 가지 않았을 거고

병원에 입사하지 않았을 거고, 응급실 가기 전에 정리를 했겠지만

그러지 못했다. 나를 몰라서.

일단 대학교 졸업을 했으니 남들처럼 어딘가 소속되어 일해서 돈 벌어야한다고 생각했다.

응급실에서의 1주일은 나에게 충격 그 자체였다.

아... 나는 어째서 간호사가 된 것일까.

주사놓는 것도 벌벌 떠는 내가 들어오는 환자마다 18G 바늘을 꽂아야 하다니... 

시차적응하기 힘들어서 해외여행도 안 좋아하는 내가...3교대를 하다니...

덤벙덤벙 꼼꼼하지 못한 내가 소중한 생명을 다루어야 하다니...

거기다 순종적이지도 온순하지도 않아서 늘 날이서있는 내가... 서비스를 해야하다니..


나는 어디로 가야할까.

환영받지는 못해도 퇴사고민없이 일할 수 있는 곳은 없을까.

왜 나는 1년 4개월 만에 병원에서 나왔을까. 의지력이 없는 것일까. 

끈기 부족? 지구력 부족? 부족하지 않은 것은 없을까.

그저 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만 하며 보냈던 시기.


돌이켜보니 미안하다. 

너무 못났던 그 때. 

나 자신에게도 이 세상에게도 미안한 시기다.

내가 나를 몰라서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간호학과 공부는 나와 상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