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화영 Sep 17. 2024

책 쓰는 방법 ⑥ : 출간 기획서 작성하기 실전 편

출간기획서 작성하는 법 (Feat.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글쓰기 기획을 하기 전에 출간 기획서를 미리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는 출간 기획서를 실전으로 작성해보려고 한다.

출간 기획서 양식에 대해서는 출간 기획서 미리 작성하기(1) 편에서 첨부해 놓았으니 궁금한 사람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출간 기획서 요소로는 저자소개, 핵심 콘셉트, 시장환경과 경쟁도서와의 차별성, 기획의도, 목차, 주 독자층 확산 독자층, 원고의 진행사항, 홍보 마케팅 전략 이 있다.

출판사에서 '겟(get)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위한 위 요소들을 작성하는 방법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책 쓰는 방법 ⑥ : 출간 기획서 작성하기 실전 편


1. 저자 소개


 출간 기획서의 프로필은 저자의 이력이나 특이점 등을 간단하게 쓰는 경우가 많다.

'독자들에게 내가 이 책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자격'에 대해 타당성 있게, 서술형으로 풀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자신이 이 책의 콘셉트로 이야기할 수 있는 자격이 있고 전문가임을 드러내는 소개글 형태가 좋다.


독자들이 책을 선정할 때 책 제목을 보고 책장의 첫 페이지를 열어본다. 그들이 읽을 책의 저자가 자격이 있고 전문가로 느껴진다면 책을 더욱 신뢰할 것이다.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을 쓴 작가님이 다른 책의 저자 소개로 넣은 예시를 첨부할 테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2. 핵심 콘셉트


 우리는 책 쓰는 방법 ② : 책 콘셉트 정하기 (brunch.co.kr)에서 책의 콘셉트를 이미 정했다.

한 문장으로 결론부터 말하자. 그런 다음 부연 설명을 붙이는 것이 좋다.


해당 책에 대한 핵심 콘셉트 예시를 첨부하겠다.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3. 시장 환경과 경쟁도서와의 차별성

 

 시장 환경 파악과 경쟁도서를 분석했기 때문에 기존 책에서는 다루지 않은 부분들을 차별성 있게 기획했을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다룬 포스팅과 예시 사진을 첨부할 테니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책 쓰는 방법 ③ : 출판 기획서 미리 작성하기 (1) (brunch.co.kr)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4. 기획의도


 우리가 책을 쓴 목적이다. 기획의도를 쓰기가 어렵다면 다음 질문에 대해 답을 떠올리는 방식으로 써보자.

'독자에게 왜 이 내용을 이야기하고자 했는가'

'독자가 이 책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고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가'


5. 목차


 목차에 대해서는 상세히 다뤄놓은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책 쓰는 방법 ④ : 출판 기획서 미리 작성하기 (2) (brunch.co.kr)


5. 주 독자층 · 확산 독자층


 주 독자층은 뾰족하게 잡은 '내 책에 가장 적합할 것 같은 사람들'이다.

이 책의 경우, '1인 브랜드가 되기 위해 책 쓰기와 마케팅법을 한 권으로 모두 익히고 싶은 사람들'이 될 것이다. 그리고 확산 독자층은 주 독자층보다 다소 넓게 타겟팅한다. '빠른 시간 안에 쉽게 책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예비 작가들', 더 확산시키면 '책을 쓰고자 하는 예비 독자들'로 쓸 수 있다.

하지만 독자층을 너무 넓게 잡기보다는 세분화해서 타깃 독자 위주로 기대하는 것이 좋다.


타겟팅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렇게 해보자.


내 책에 어떤 사람들이 보면 도움이 될지, 적합할지 써본다.

그중 가장 1순위로 적합한 사람들, 내 책을 보면 좋을 사람들을 주 독자층으로 잡으면 된다.

그 외에 적합한 순대로 나열하면 확산 독자층이 되겠다.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6. 원고의 진행상황


 작가님은 원고를 100% 쓴 뒤 투고하길 권한다.

잘 기획된 책이라면 원고 그대로 편집에 들어갈 확률이 높다.

샘플원고를 작성해서 투고하는 것도 추천한다.

대부분의 원고는 거의 전체를 뒤바꿔야 하는 원고들인 경우가 많기에 샘플 원고만을 받는 곳도 있다.

하지만 시장과 독자 분석을 통해 잘 기획했다면 원고를 전부 완성해서 투고하길 바란다.


7. 홍보마케팅 전략

 

 출판사에서 많은 책들을 출간하지만 모든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잘 팔리지 않는다.

그런 책은 소수에 불과하고 남은 재고의 책들은 결국 파쇄해야 하는 지경까지 이를 수 있다.

출판사도 작가가 책을 많이 팔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어떤 마케팅으로 홍보하고 판매할 것인지를 알고 싶어 한다.

어떤 매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가가 책을 홍보하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작성해보자.


출처 :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원고와 출간기획서 작성까지 끝났다면 출판사에 투고해야 한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의 책을 어떤 출판사를 선택해야 할지 포스팅해 보겠다.


#책 #출간기획서 #기획 #책강대학

작가의 이전글 내가 만든 독서모임이 하루 만에 모집이 끝났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