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하 SEONGHA Sep 26. 2024

충돌과 파괴, 그것을 인내

희환상적 사고방식, 강한 세계관을 만나는 일

강한 세계관을 만나는 일


충돌과 파괴


고요한 나에게, 나들이를 권한다.

공감과 동감의 사이에서, 두 개의 세계관이 충돌한다.


하나의 것은 다른 하나의 것을 확장하고 소거하려 시도하지만, 그로 인해서 파괴되고 찢겨 나간다.


오래 박혀있던 주춧돌이 이렇게 흔들린 적이 있던가?

흔들릴 수 있었던 이유는 낯선 이의 진동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오래 박힌 주축은 사실 흔들리는 것이다.

엇비슷한 주파수를 만나서 공진한 것이었다.


이 무거운 집체를 지탱하기 싫었던 것 일지도 모르겠다.

흔들림이 과격해지니 집체가 무너질 듯, 점점 과격해진다.


드디어, 찢기고 부서지기 시작한다.

해방(환상)이 보인다.


주춧돌은 지금이 기회인가 옆 본다.

하지만, 그의 시선에 준공기가 보인다.


준공기의 글귀가 희미하여 읽을 수 없었다.

하지만, 무언가 내가 말하려 한다.


"아직은 아니다. 지금은 때가 아니야."


파괴되고 싶다. 다만, 지금은 그때가 아니다.

동감하지만, 공감은 아니야. 나의 것이 아니야.


스스로 깨고 나와야 해.

그래야, 나로 살 수 있어.


준공기의 말 의미는 모르겠지만,

주춧돌낯선 진동에 더 이상 동조하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 준공기가 되려 한다.



<작가 노트>


'주춧돌(머릿돌)'

제주시청사 및 공신정 주춧돌, 제주목 북동편 구석

-주춧돌은 건축물의 기둥을 받쳐주는 돌로, 건물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부재입니다.


-할 일을 끝낸 주춧돌이 볕을 쬐며, 제주도 한 적한 곳에서 쉬고 있었습니다.


'준공기'

드라마, 엄마친구아들 중

-건물을 만들고 나서 이를 설명하는 돌 따위에 적힌 설명문을 일반적으로 준공기라고 합니다.


-준공기의 제목이 머릿돌(주춧돌)이라니,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희환상적 사고방식'

정의되지 않은 명사


<인공지능의 제안, perplexity>

'희환상적 사고방식'은 '희'라는 접두어로 인해 더 긍정적이거나 밝은 측면의 환상을 다룰 가능성을 염두합니다. 이 사고방식은 현실과 환상을 혼합하여 새로운 관점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의미합니다.


특징

다차원적 접근: 현실과 환상, 논리와 직관 등 다양한 차원을 넘나들며 사고합니다.

고정관념 탈피: 기존의 사고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나 상황을 바라봅니다.


일기


제주도 여행 중, 주춧돌이 인내의 끝에서 해방을 맛보는 일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가치관이 흔들릴 뻔한 강한 세계관을 맛봤습니다. 하지만, 주춧돌과 준공기를 희환상적으로 바라보며, 마음을 다 잡았습니다.


sep. 25. 2024


작가의 이전글 악몽, 살해당한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