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6. 내 집 마련 후보지역 설정

by 모두부자되는세상

내 집 마련 후보 지역 설정


우선은 자신이 가진 예산(종잣돈+대출금)을 가지고 어느 지역에 내 집 마련이 가능한 지를 판단 해야 합니다.

일단 전국 지역별로 평단가와 평형별 평균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죠


‘부동산지인’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부동산 지인에 로그인 후 상단메뉴에서 ‘빅데이터 지도’를 검색합니다.

처음 화면을 보면 매매 증감률과 지역별 평당 가격이 나옵니다.


그냥 시세만 알아보려고 한다면 오른쪽 지인시세에서 > 시세만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평형별 평균 평당가를 알고 싶으시다면 가장 오른쪽 면적/연차/분위 버튼을 누르시면 20평대, 30평대, 40평대로 구분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1.png

<출처 : 부동산 지인>


이렇게 매매, 전세 전국 시도단위 평균가, 평형대별 매매, 전세 가격을 정리한 것이 아래 표입니다.


시도단위 평균가.png

<출처 : 부동산지인&월부, 2025년 6월 기준>


서울 아파트 평균 가격을 보니 24평의 경우 10.2억, 33평의 경우 14억 정도이네요. 이 말은 서울에서 평균 가격 이상의 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실거주 목적으로 산다고 계획을 가졌다면 10.2억 정도는 생각하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 보다 더 저렴한 아파트들도 많이 있겠지만 그래도 평균 이상은 되어야 자산으로서도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전세를 놓고 소유권만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들어가 사는 방식은 어떨까요?


매전차를 보니 서울은 24평이 5.2억 원, 33평은 7.2억 원 정도면 평균 이상의 아파트를 고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돈이 너무 많이 든다고 생각하시나요? 서울은 내 평생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앞에서도 이야기하였듯이 평균가격입니다. 자신의 형편에 맞게 집을 사고 나중에 갈아타는 전략도 아주 유효한 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은 좀 더 작게 나누어 서울, 경기 지역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나온 지역도 흔히들 이야기하는 자산으로서의 평균 이상이 지역들입니다. 색으로 급지가 나누어져 있지만 여기에 나온 색은 영원 불변한 것은 아닙니다.


1.png

<출처 : 월급쟁이부자들>


서울, 경기권에서 강남구가 높긴 한데 실제 평균 가격은 서초구가 높네요, 매전차는 강남이 제일 높고요.


그런데 사실 우리가 특례대출을 받아 사야 할 집들은 시세로 6억 이하이니 그 이상의 주택들은 사실상 의미가 없겠네요


우리가 사야 할 집은 6억 이하이지만 후보지역 검토는 +1억을 더해 검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집이라는 것이 정가라는 것이 없기에 매도자와의 협상에 따라 얼마든지 가격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노려야 할 지역은 일단 7억 이하의 주택 24평으로 하남시, 은평구, 성북구 이하의 지역을 우선적으로 검토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하의 지역들도 검토를 해봐야겠죠?


또 24평만 고려하면 안 되겠죠... 33평도 검토를 해봐야겠습니다.

1.png

<출처 : 월급쟁이부자들>


일단 평균가이지만 33평을 기준으로 6억 정도의 주택을 검토하자면 부천시까지가 되겠네요.


얼추 매수 가능한 지역을 찾아봤다면 좀 더 세세하게 찾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지역 평균 가격은 알아도 그에 맞는 가격의 아파트는 모르기에 일단 6억대 아파트를 찾아보아야겠죠. 일단 6억대 지역인 수원 팔달구, 부천시 원미구, 안양시 만안구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것을 알려드린다면 ‘네이버 부동산’이 되겠습니다.


네이버부동산은 매매, 전세, 월세의 호가와 실거래가가 나와 있어 우리가 가진 예산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주택을 살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은 네이버 화면 상단 중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1.png


그리고 네이버 부동산에서 지역을 선택합니다. 저는 일단 부천시를 선택하고 원미구로 찾아보겠습니다.

1.png
2.png


이제 검색에서 아파트, 거래방식(매매), 가격(5~7억), 면적(30평대), 세대수(300세대 이상)로 일단 검색을 합니다.


1.png


부천시 원미구 중동과 상동 지역인데 5~7억대 아파트가 많이 보이네요.

더 자세히 검색하고 싶으시다면 상세매물검색에서 방수와 욕실수를 검색하면 범위가 더 좁아집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아파트의 이름, 위치, 가격, 세대수, 방과 화장실 개수 등을 자신만의 정리 방식으로 리스트를 만드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갈아타기 주택을 위해 조사했던 리스트입니다.

2.png


이런 양식으로 추려서 정리를 해두시면 나중에 임장을 할 때 검토하기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살집을 단지 가격만 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직장, 아내의 직장, 아이의 학교나 학원, 그리고 중요한 강남접근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강남접근성이 중요한 이유는 강남에 우리 나라에 가장 많은 직장이 몰려있을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강남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즉 집이라는 자산은 특히 서울, 수도권에서는 강남과 얼마나 가깝냐에 따라 자산의 가치가 평가됩니다.


자 이제 내 집 마련을 위한 예산 확인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위에서 잠시 언급한 내 집마련 선택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eyword
금요일 연재
이전 05화5. 대출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