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건설적인 감정과 파괴적인 감정 일곱 가지

by 친절한기훈씨
u1951224421_Korean_salarymen_walking_confidently_through_Seou_79e6800b-3b3d-4661-b1d1-b6f5727457ae_3.png


내가 어떤 감정 상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인생의 많은 것을 좌지우지한다. 나폴레온 힐은 나의 꿈 나의 인생에서 이 감정들에 대해서 설명해 주는데, 건설적인 감정과 파괴적인 감정이 동시에 마음을 지배할 수는 없다고 한다. 반드시 어느 한쪽이 마음을 지배한다.


그러기에 우리는 건설적인 것을 잘 선택하여 사용해야 하며, 이는 인생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중대한 여정이 될 것이다.


"건설적인 감정 일곱 가지

-소망/신념/애정/섹스/정열/낭만/희망


파괴적인 감정 일곱 가지

-공포/질투/증오/원망/탐욕/미신/분노"


건설적인 감정은 평소에 많은 노력과 다짐을 해서 꽃피운다. 오랜 시간 다짐을 하거나 마음먹고 실행하고 차곡차곡 높이 쌓아 올린다.


그런데 파괴적인 공포나 질투 증오 원망과 같은 부류의 것들은 순식간에 쌓아올린 탑을 무너뜨리고 나를 어둡게 만든다.


좋은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열정이고 비슷한 결의 사람들과 자주 만나고 가까이 해야 한다. 그 속에서 조금씩 생겨나는 나를 무너뜨리는 감정들은 하나씩 잘라버리고 긍정의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전환을 해주어야 한다.


"할 수 있다." 라는 생각이 왜 중요한지 조금씩 알 게 되었다. 이 문장을 무한히 확장시켜서 나를 더 멋진 미래로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작가가 될 수 있다.

나는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될 수 있다.

나는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고 세바시에 출연한다.

나는 베스트 셀러 작가가 되고 세바시에 출연하고 여러 강연을 하며 인생을 바꾸어 나간다.


이런식으로 나의 인생을 건설적으로 멋지게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어둡고 답이 안나오는 긴 터널을 만나더라도 할 수 있다고 다짐하자.


우리는 건설적인것에 집중했을때 우리의 인생은 더욱더 빛날 것이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이 아닌 내 인생에 집중해야 한다. 내가 내 인생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것의 시작은 나를 위한 일을 시작하는 것.

Just Do It! 이다.

성장하는 한주 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뛰어난 사람들 사이에서 깨달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