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의 뷰를 바꿨습니다.
그 동안 리테일 미디어에 한정하여, 전략적인 강의를 했었어요. 이번에는 좀 더 다른 뷰로 접근을 해봤습니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어느 하나 칼로 자로 자르듯, 구역을 나누는 것이 아니기에 유기적인 연결에 대해 더 고민을 해본 과정이었다고나 할까요?
저는 마케팅 기획, 실행, 전략, 제휴, 금융, 광고, 고객경험, 사이트 운영 등 전반적인 판을 짜고 실행을 했었기에, 그 유기적인 연결이 어려운 것은 아니었어요. 다만, 주제의 특성상 분류를 한 것인데, 이번에는 그것을 바꾸는 시도를 했던 것입니다.
그 연결 맥락이 그로스해킹과 온사이트마케팅이었어요. 이면에 AI와 추천도구, CRM 등이 푸쉬를 하고 있지만 , 개념적인 정리만으로도 성장을 위한 펀더멘탈 구축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뭐 이게 마법 같은 기획 기술이 아니라, 어떻게든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을 해보는 것인데, 이것이 또 리테일 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각 기업의 마케터분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것도 흥미로웠구요.^^
앞으로 이런 자리를 자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airmanjun@naver.com 으로 연락주세요.
전략 수립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거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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