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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ya Sep 06. 2018

툴(Tool)과 라이브러리(Library)의 함정

인터랙티브 디벨로퍼

하지 않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되진 않는다. 문제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자신의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그때 본인의 실력에 대해 거짓말을 하게 되는데, Collector가 되기 쉽다.


Collector란, 실력을 쌓는 데 시간을 쓰지 않고 라이브러리를 수집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런 습관은 처음에는 괜찮을 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을 옭아매는 덫이 된다.


처음 시작을 쉬운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거기서 멈추면 더 발전을 할 수 없다. 어느 정도 개발이 익숙해지면, 그 후에는 툴이 아닌 코드를 사용해서 작업을 만들기를 바란다.

툴이나 라이브러리는 분명 편리한 점이 많지만. 실질적으로 코드에 대한 이해가 낮아지고, 툴에서 제공하는 한정된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툴의 기능이 아무리 뛰어나고 그것을 100% 이해하고 사용한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툴이나 라이브러리도 결국에는 코드로 만들어진 것들이다. 어려워도 툴의 도움 없이 개발의 본질인 코드를 이해하고 사용한다면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고, 다른 개발 언어로의 전환도 쉽게 할 수 있다.


내가 그 분야의 진짜가 되기 위해선 본질이 되는 작업이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개발의 본질은 개발코드를 사용해 구조를 설계하고 움직임을 만드는 일이다. 코드에 대한 이해가 없이 툴이나 라이브러리만 사용해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시중에서 모형을 사다가 조립하고 색칠만 하는 취미 정도의 수준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었다.


- 인터랙티브 디벨로퍼, 김종민,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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