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한별 Oct 04. 2023

잘 팔리는 마법은 어떻게 일어날까?



추천대상 : 구매 등 인간의 행동을 설계해야 하는 직군에 종사하는 사람들. 행동경제학을 비지니스에 어떻게 적용할지 궁금한 사람들

메모 : 논리력도 데이터 분석가에게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관찰력과 상상력도 매우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왜 우리가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과소비를 하고 새벽까지 쓸데없이 인터넷을 보다가 늦게 잠들까. 이게 다 인간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이지 않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사실을 나를 통해 배웠다 ㅋㅋ

그러나 종종 데이터 분석을 할 때, 혹은 온라인 실험을 할 때는 사용자가 매우 합리적으로 행동할 거라는 전제를 하는데 나는 이것이 굉장히 위험한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함수처럼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한다. 쉽지 않지만!!



발췌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는 보통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표면적으로 논리적인 이유’와 ‘진짜 이유’가 그것이다.


사람들이 ‘이론상’ 어떻게 행동해야 하느냐가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를 이해하면 수많은 정책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 훨씬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아뇨. 커피 한 잔에 5,500원을 쓰지는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종이컵에 근사한 녹색 로고를 박아서 제가 사무실에 들어설 때 모든 사람에게 그 로고를 볼 수 있다면 어쩌면…, 살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현실에서는 아무도 이렇게 말해주지 않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래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